본문 바로가기

敎/참좋은농장들

칠곡송광매원

 경북 칠곡군에 자리한 송광매원

봄은 언제나 꽃대궐을 이루며 사람들을 불러 모은다. 섬진강의 청매실농원에 핀 매화가 지고 나면, 낙동강에 매화향이 진동한다. 특작과 김명건 학생의 실습 예정농장이다.
낙동강변의 경북 칠곡군 기산면 평복리의 3만5천평의 대지에 자리한 송광매원이 바로 그 진원지다. 낙동강변 옆으로 농장이 그림처럼 이어져 있다. 청매실농원이 산자락에 자리해 경사진 언덕을 이루고 있는 반면 이곳은 평탄하게 정리된 평지이다.
그러다보니 노약자를 동반한 여행도 한결 수월하다. 유아를 태운 유모차를 끌고도 별 부담없이 농장을 둘러보며 봄의 향기속으로 빠져들 수 있어 아기나 어린이와 떠나는 가족여행이 부담없다.

                   송광매원을 향기로 채우는 토종매화

1999년에 조성된 농장에는 약 10,000여 주의 매실나무가 자라고 있다. 이곳은 영남대학교 경제사학 교수인 권병탁 박사가 송광사에서 가져온 500년 묵은 고매에서 나온 씨앗을 심어 매화나무를 키우기 시작해 오늘에 이른 것이다. 그래서 송광사의 이름을 따와 송광매원(구 송광설중매원)이라 한다. 그 때문인지 매화향기 속에 남도의 냄새도 함께 배어있다.

낙동강 뒤로 홍매와 백매가 이룬 오묘한 조화
이곳에서 만나는 매화는 4군자의 하나로 선비의 기품이 서려있는 순수 토종이라 더 반갑다. 매화는 보통 3월 중순에서 말경에 만개해 절정을 이룬다. 아직 일반인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탓에 한결 여유롭게 꽃을 감상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낙동강을 뒤로 하고 홍매와 백매가 골고루 섞여 있어 오묘한 조화를 이룬다.
100% 토종 매실이라 짙고 은은한 향이 코끝을 간지럽힌다. 봄바람을 타고 흘러드는 꽃향기에 취해 낙동강변과 꽃을 배경으로 사진촬영을 하기에 더없이 좋다. 무엇보다 많은 인파와 차량들에 시달리지 않고 여유있게 봄을 즐길 수 있다는게 큰 매력이다.

송광매원 매화꽃길을 걷는 관광객

주말에 다녀와도 광양 매화마을의 평일보다 훨씬 한산한 느낌이다. 농원내에 자리한 휴게실에서는 전시회도 열리며 차 한잔 나눌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아직은 이렇다할 편의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아 오랜 시간 머물기에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다.

이런 부분들은 왜관읍내에서 미리 식사를 하고 들어가거나, 도시락을 챙겨가서 해결하면 된다.
겨울철에는 매화나무 사이에 호밀을 심어서 녹색의 싱그러움을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겨울철새 및 텃새도래지도 조성되어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6월경 수확하는 매실 서울 백화점에도 판매

매화꽃이 지고 나면 매실이 자라기 시작해 6월경이면 수확에 들어간다. 이곳 매실은 서울의 유명백화점과 할인점에도 입점해 판매가 이루어진다. 농장 옆에는 300여 평의 건물이 들어서 있는데, 이중 200평 정도가 매실가공 공장이다.

송광매원 매화와 뒤로 보이는 낙동강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농법으로 생산된 매실을 원료로 엑기스차와 농축액을 비롯해서 고추장, 장아찌, 간장, 회초장, 단초 등 10여 종의 제품을 생산중에 있다. 2002년에는 토종매실 고추장이 '전통식품 베스트5'에 이름을 올려놓으며 그 진가를 인정받았다.
그런가하면 서명선대표는 농림부로부터 한국 농업 신지식인(144호)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송광매원의 매실은 국내 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될 뿐 아니라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도 주문이 이어지는 추세이다.
◆ 문의 : 054-973-9400. 홈페이지 http://www.skmaesil.co.kr

◆ 교통정보
경부고속도로 왜관IC를 빠져나와 왜관방면으로 우회전한다. 매원사거리에서 성주방면으로 좌회전한다. 제2왜관교를 건넌 후 교차로에서 우회전한다. 1분정도 달리면 주유소 앞에 이정표가 보이는데, 우회전하면 송광설중매원이다. 직진해서 3분을 가면 왜관철교가 보인다.

◆ 대중교통
왜관터미널에서 성주행 시외버스를 타고 약동초등학교 앞에 내려서 걸어가면 된다.

' > 참좋은농장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숙씨의 팔복농장  (0) 2008.02.10
현대병의 명약 진안 꾸지뽕을 아시나요  (0) 2008.01.22
칠곡약초농원, 이파리식품  (0) 2007.11.21
지리산오갈피농장  (0) 2007.11.21
독일BAUCKHOF농장  (0) 2007.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