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敎/해외연수풍경

Trader Joe's Organic Market

Trader Joe's Organic Market

http://www.traderjoes.com/

 

 

 

 

 

Whole Foods Market 유기농마트와 같이 인기 있는 유기농 마켓

                         Trader Joes October Flyer

 

 

미국뿐 아니라 한국,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열풍이 대단하다. 아직 과학적으로 유기농이 전부 인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덜 주고 키운 음식을 먹고 싶은 것은 같은 생각이다. 한국에는 생협이나, 올가, 한 살림 등 전문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하거나, 또는 농협, 백화점, 마트 등에서도 친환경 코너가 따로 있어 친환경물건은 이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미국에는 이 유기농을 취급하는 마켓 중 가장 큰 매장은 Whole foods market(홀푸드 마켓) , 트레이더조(Trader' Joes), 헨리즈(Henry's)를 주로 이용한다. 이번 연수에서 우리 연수팀은 시카코의 트레이더조(Trader' Joes)를 둘러 보고 의견을 나누었다.

 

과일 코너에 진열된 유기농 오렌지는 누가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키운 건지, 제철 유기농 재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제일 맛있는 파스타는 어떤 건지, 고객들이 유기농 식품에 대해 궁금해하는 건 뭐든 답할 수 있어야죠. 유기농 식품과 고객을 연결해 주는 외교관’, 그게 제가 이 매장에서 하는 일입니다.” 트레이더조(Trader' Joes)에서 만난 판매원의 이야기이다.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코시의 유기농 전문 슈퍼마켓 트레이더조(Trader' Joes)에서 만난 매장 사람들은 푸디(Foodie·음식에 관심이 많은 사람)’라고 부른다. 핸슨 푸디들이 유기농 식재료가 진열된 위치와 제품 정보, 조리법을 고객에게 소개하고 있다. 유기농 식품매장은 끊임없이 신선한 제품을 매장에 진열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슈퍼마켓보다 훨씬 많은 일손이 필요하다.

 

유기농 식품매장의 경쟁력은 품질과 신선도로 결정된다. 중소형 매장들은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신뢰를 쌓을 수 있어 대형 매장과 충분히 경쟁할 만하다. 이를 위해 밀가루나 설탕 한 포대도 제조과정을 철저히 살펴 건강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만 진열한다. 각종 소스, 드레싱 등도 지역 농가에서 갓 생산한 제품으로 만든 것만 팔고 있다.

 

미국 유기농무역협회와 천연식품협회에 따르면 미국 유기농 식품의 판매량은 199010억 달러(11400억 원)에서 2010267억 달러로 빠르게 늘어났다. 유기농 관련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현재 천연식품협회에는 1만 개 이상의 관련 업체가 소속돼 있다.

 

농업이 발달한 미국 텍사스 주와 캘리포니아 주는 유기농 산업의 발원지다. 세계 최대의 유기농 유통회사 홀푸드 마켓(Whole Foods Market)’은 텍사스의 주도인 오스틴에서 출발해 미국 전역에 점포를 두고 있다. 스프라우츠 파머스 마켓(Sprouts Farmers Market), 트레이더 조스(Trader Joes) 등 유명 유기농 유통회사들은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됐다. 미국의 유기농 산업은 도·소매점, 가공업체, 공급업체, 중개인 등 유통 과정에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