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敎/농업CEO과정

약선 칡즙의 달인

약선 칡즙의 달인

 

 

 

 

김현규(전화번호 : 010-3335-2578, 주소: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금곡동 240-7번지 웰빙하우스건강센터)

 

 

 

한국농수산대학 평생교육원 최고농업경영자과정 졸업논문으로 제출하였습니다. 제목은 <에스트로겐의 강자 칡즙 흡수율 높이는 제조방법 및 복용법> 입니다.   

 

 

다양한 천연물질 및 합성물질이 인간 및 야생동물의 내분비 정상 기능을 방해하여 암 발생증대, 생식이상, 학습 및 행동이상, 면역결핍 등의 유해한 영향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물질을 내분비계 교란물질 또는 내분비 장애물질(일명 환경호르몬)이라 한다. 한편 식물의 유익한 호르몬성 물질들은 중년여성의 폐경기 지연, 골다공증 예방 등 다양한 긍정적 작용으로 기능성 식품으로의 이용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콩과 식물을 비롯하여 300종 이상의 식물에서 150종 이상의 물질이 내분비 교란물질로 밝혀졌지요.

칡(Pueraria thunbergiana) 뿌리의 유익한 성분으로 탄닌과 에스트로겐성 물질인 isoflavonoid 유도체인 daidzin 및 아글리콘인 daidzein과 puerarin 등을 포함하고 있다. 식물체의 탄닌은 주로 곤충이나 초식동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기능물질이지만, 생체 내에서는 항산화 및 항균효과등의 생리 활성을 나타냅니다.

 

칡은 식물 분류학상 콩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식물로서 식품, 사료, 식이 섬유 자원 및 칡 전분을 사용한 국수, 냉면 등에 이용되며, 한방에서는 칡을 갈근이라 하며 갈근탕, 승마갈근탕 등에 처방되며 주로 발한, 해열, 지상, 두통, 최유, 건위, 해주독, 진경 등의 처방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칡의 생리활성에 대해서는 해열작용, 혈압강하작용, 술독제거, 담즙과 위액의 분비 증가, 혈압저하작용, 호흡조절작용 및 심장박동강화작용,저산소증 보호효과 활성, 사염화탄소로 인한 간 손상에 대한 보호효과 , 납 독성에 대한 보호작용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칡에 관한 연구는 칡 전분의 이화학적 특성, 화화특성, 리올로지적 성질, 칡 뿌리의 항산화 성분 등에 관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으나, 칡즙의 흡수율을 높이는 제조방법과 복용법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지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칡의 배합 비율을 달리하여 칡즙을 상수도로 추출하여 소비자가 선호하는 기준을 잡고 지하수(약수터), 증류수를 이용 다시 소비자 선호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칡즙 추출 시 물의 최적 배합비율 및 물의 종류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한 결과 전기전도도(EC)와 질산염(NO3)등을 보면 3kg, 5kg, 7kg이 우수하였으며, 10kg, 13kg은 다소 높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10kg과 13kg의 문제는 물의 배합이 적었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복용 시 물을 칡즙의 반정도 를 마시면 흡수율을 높이는 최고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선호도에서도 7kg이 가장 높은 인기를 얻었다. 또한 물의 종류 면에서는 지하수가 우수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지하수로 만든 7kg의 칡즙이 선호도 면에서 가장 높은 반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용에 적합한 치수는 5kg의 칡즙으로 나타났지요. 진한 것을 선호하는 관습이 오히려 흡수율을 낮게 하고 당 농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파우치의 원액즙은 컵에 따르고 물을 적당히 희석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는 칡즙 및 약초, 과즙을 복용 시에 흡수가 잘 되는 기준을 잡고 복용을 하여야 우리의 장내 유익한 균들을 춤추게 하며 더불어 몸도 건강해 진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 > 농업CEO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아있는 청춘, 살리는 농업  (0) 2014.03.22
제 11기 최고농업경영자과정 순항  (0) 2014.03.16
새로운 시작을 위한 CEO  (0) 2013.12.15
한농대 CEO과정의 힘  (0) 2013.11.07
중국항주약초연수얼굴  (0) 2013.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