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유일한 기초영문법(EBS lang)
◎ 가주어 [it]을 쓰게 된 배경
1.To부정사 (to 부정사를 사용하여 주어를 만든다.)
To find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는 것: to부정사
└────────┬────────┘ └──┬─┘
(주어) (동사)
☞ to 부정사의 단점
① 쓰면 단어가 길어진다. (앞에 쓰면 "주어"가 길어진다.)
② 전치사 뒤에 쓸 수 없다.
≫ 단·점·보·완 ▶ 동명사 (ing)를 쓴다.
2. 동명사 (동명사를 사용하여 주어를 만든다.)
Finding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는 것: 동명사)
▶ to 부정사 문장보다는 간단하고 짧아진 문장
▶ but, 주어가 많이 줄어들진 않음
짧은 단어(주어)를 찾는 두 가지 요구조건
① to/ing를 이용한 주어보다 더 짧은 단어
② 자신(자체)의 뜻을 가지지 않는 단어 (대용의 단어이므로)
▶ I a one It he
(나) (하나) (하나) (그것) (그)
≫ 모두 사전적인 의미를 가짐
♤ It is(was) fine today.
☞ It is(was) fine today.
(의미 X) (~이다) (날씨가 좋은) (오늘)
♤ It is 2 o'clock now.
☞ It is 2 o'clock now.
(의미 X) (~이다) (2시) (지금)
♤ It is Friday today.
☞ It is Friday today.
(의미 X) (~이다) (금요일) (오늘)
3. 가주어 it (가주어 "it"을 사용하여 주어를 만든다.)
To find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
▼ (주어)
It is import!ant to find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가주어)
≫ 결론 가주어로 it을 쓰게 된 이유
① 짧다. ② 문장 속에서 자체 의미가 없다.
◎ 정리해봅시다.
문장을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단어(주어)는 가능한 짧고 간단하고 눈에 잘 들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Finding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은 여전히 긴
주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어를 짧고 간단하게 쓰기 위해서 긴 주어 [Finding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을
대신할 다른 단어를 찾습니다.
긴 주어를 대신할 짧은 주어를 찾는 방법은 상식 선에서 생각하면 쉽습니다.
첫째, 가능한 짧아야 합니다.
둘째, 긴 주어를 대신해서 쓴 짧은 주어는 절대로 자체 뜻을 가지고 있어서는 안됩니다.
즉, 해석할 뜻이 없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만일 긴 주어를 대신해서 쓴 짧은 주어가 자체
뜻을 가지고 있게 되면 어느 것이 진짜 주어인지 모르게 되죠.
한문장안에 서로 다른 뜻을 가진 주어가 두 개씩 있어서는 안됩니다. 긴 주어를 대신해서 쓴
짧은 주어는 해석할 뜻은 없으되, 단어spell만 있는 것을 찾아 써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단어가 it 입니다.
◎ 정리해봅시다. Ⅱ
To부정사는 it(그것) 이라는 단어에 그 자리를 양보하고 뒤로 물러나기도 합니다. 문법
용어로써 이것을 가주어 라고 합니다. 가주어 를 쓰는 이유는 이렇게 해서라도 문장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단어 (=주어)를 눈에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 연 습 문 제
(1)to부정사 To have dinner in the restaurant is expensive.
└────────┬──────────┘ └──┬─┘
(주어) (동사)
▶동명사 Having dinner in the restaurant is expensive.
▶가주어 it It is expensive to have dinner in the restaurant.
(2)to부정사 To attend every class is import!ant.
▶동명사 Attending every class is import!ant.
▶가주어 it It is import!ant to have dinner in the restaurant.
(3)to부정사 Not to miss the class for three months is difficult.
▶동명사 Not missing the class for three months is difficult.
▶가주어 it It is difficult not to miss the class for three months.
☞ 문장 속의 두 가지 it
① "그것"으로 해석되는 it
② "가주어"(의미X)의 역할을 하는 it
<오늘의 포인트 정리 >
To부정사/동명사가 주어인 경우
≫ 주어가 너무 길다.
▼
주어로 쓰기에 짧은 단어이면서
문장 속에서 자체의 뜻이 없는 단어가 필요
▼
가주어 it의 탄생
* 다음 시간에는 가주어+ to/동명사에 대하여 학습해 봅시다.
◎ 가주어 [it]을 쓰게 된 배경
1.To부정사 (to 부정사를 사용하여 주어를 만든다.)
To find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는 것: to부정사
└────────┬────────┘ └──┬─┘
(주어) (동사)
☞ to 부정사의 단점
① 쓰면 단어가 길어진다. (앞에 쓰면 "주어"가 길어진다.)
② 전치사 뒤에 쓸 수 없다.
≫ 단·점·보·완 ▶ 동명사 (ing)를 쓴다.
2. 동명사 (동명사를 사용하여 주어를 만든다.)
Finding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는 것: 동명사)
▶ to 부정사 문장보다는 간단하고 짧아진 문장
▶ but, 주어가 많이 줄어들진 않음
짧은 단어(주어)를 찾는 두 가지 요구조건
① to/ing를 이용한 주어보다 더 짧은 단어
② 자신(자체)의 뜻을 가지지 않는 단어 (대용의 단어이므로)
▶ I a one It he
(나) (하나) (하나) (그것) (그)
≫ 모두 사전적인 의미를 가짐
♤ It is(was) fine today.
☞ It is(was) fine today.
(의미 X) (~이다) (날씨가 좋은) (오늘)
♤ It is 2 o'clock now.
☞ It is 2 o'clock now.
(의미 X) (~이다) (2시) (지금)
♤ It is Friday today.
☞ It is Friday today.
(의미 X) (~이다) (금요일) (오늘)
3. 가주어 it (가주어 "it"을 사용하여 주어를 만든다.)
To find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
▼ (주어)
It is import!ant to find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가주어)
≫ 결론 가주어로 it을 쓰게 된 이유
① 짧다. ② 문장 속에서 자체 의미가 없다.
◎ 정리해봅시다.
문장을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단어(주어)는 가능한 짧고 간단하고 눈에 잘 들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Finding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은 여전히 긴
주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어를 짧고 간단하게 쓰기 위해서 긴 주어 [Finding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을
대신할 다른 단어를 찾습니다.
긴 주어를 대신할 짧은 주어를 찾는 방법은 상식 선에서 생각하면 쉽습니다.
첫째, 가능한 짧아야 합니다.
둘째, 긴 주어를 대신해서 쓴 짧은 주어는 절대로 자체 뜻을 가지고 있어서는 안됩니다.
즉, 해석할 뜻이 없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만일 긴 주어를 대신해서 쓴 짧은 주어가 자체
뜻을 가지고 있게 되면 어느 것이 진짜 주어인지 모르게 되죠.
한문장안에 서로 다른 뜻을 가진 주어가 두 개씩 있어서는 안됩니다. 긴 주어를 대신해서 쓴
짧은 주어는 해석할 뜻은 없으되, 단어spell만 있는 것을 찾아 써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단어가 it 입니다.
◎ 정리해봅시다. Ⅱ
To부정사는 it(그것) 이라는 단어에 그 자리를 양보하고 뒤로 물러나기도 합니다. 문법
용어로써 이것을 가주어 라고 합니다. 가주어 를 쓰는 이유는 이렇게 해서라도 문장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단어 (=주어)를 눈에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 연 습 문 제
(1)to부정사 To have dinner in the restaurant is expensive.
└────────┬──────────┘ └──┬─┘
(주어) (동사)
▶동명사 Having dinner in the restaurant is expensive.
▶가주어 it It is expensive to have dinner in the restaurant.
(2)to부정사 To attend every class is import!ant.
▶동명사 Attending every class is import!ant.
▶가주어 it It is import!ant to have dinner in the restaurant.
(3)to부정사 Not to miss the class for three months is difficult.
▶동명사 Not missing the class for three months is difficult.
▶가주어 it It is difficult not to miss the class for three months.
☞ 문장 속의 두 가지 it
① "그것"으로 해석되는 it
② "가주어"(의미X)의 역할을 하는 it
<오늘의 포인트 정리 >
To부정사/동명사가 주어인 경우
≫ 주어가 너무 길다.
▼
주어로 쓰기에 짧은 단어이면서
문장 속에서 자체의 뜻이 없는 단어가 필요
▼
가주어 it의 탄생
* 다음 시간에는 가주어+ to/동명사에 대하여 학습해 봅시다.
'詩 > 영어와일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을 이기려면 일본을 알자(지도) (0) | 2008.02.09 |
---|---|
영어 명언 100가지 (0) | 2007.12.25 |
기초영문법 Lesson 08 사역동사(Causative Verb) (0) | 2007.11.19 |
기초영문법 Lesson 07 지각동사(Perception Verb) (0) | 2007.11.19 |
기초영문법 Lesson 06 생활속의 To (0) | 2007.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