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詩/영어와일어

기초영문법 Lesson 09 가주어 It 을 쓰는 숨은이유 2가지

국에서 유한 기초영문법(EBS lang)

가주어 [it]을 쓰게 된 배경

1.To부정사 (to 부정사를 사용하여 주어를 만든다.)

To find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는 것: to부정사
└────────┬────────┘ └──┬─┘
                 (주어)                    (동사)     

to 부정사의 단점
  ① 쓰면 단어가 길어진다. (앞에 쓰면 "주어"가 길어진다.)
  ② 전치사 뒤에 쓸 수 없다.

≫ 단·점·보·완  ▶  동명사 (ing)를 쓴다.

2. 동명사 (동명사를 사용하여 주어를 만든다.)
Finding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는 것: 동명사)                                
▶ to 부정사 문장보다는 간단하고 짧아진 문장
  ▶ but, 주어가 많이 줄어들진 않음

짧은 단어(주어)를 찾는 두 가지 요구조건
① to/ing를 이용한 주어보다 더 짧은 단어
② 자신(자체)의 뜻을 가지지 않는 단어 (대용의 단어이므로)

▶   I        a        one       It      he
   (나)      (하나)      (하나)     (그것)   (그)

≫ 모두 사전적인 의미를 가짐

It      is(was)    fine       today.
It      is(was)    fine       today.   
(의미 X) (~이다)  (날씨가 좋은)  (오늘)

It        is       2 o'clock    now.
It        is       2 o'clock    now.
(의미 X)  (~이다)     (2시)     (지금)

It        is      Friday     today.
It        is      Friday     today.
(의미 X)  (~이다)  (금요일)   (오늘)

3. 가주어 it (가주어 "it"을 사용하여 주어를 만든다.)
To find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
          ▼       (주어)        
          It is import!ant to find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가주어)
결론 가주어로 it을 쓰게 된 이유
    ① 짧다. ② 문장 속에서 자체 의미가 없다. 

정리해봅시다.

문장을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단어(주어)는 가능한 짧고 간단하고 눈에 잘 들어오는 것
좋습니다. 그러나 {Finding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is import!ant.} 은 여전히 긴
주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어를 짧고 간단하게 쓰기 위해서 긴 주어 [Finding the necessary tool for the work] 을
대신할 다른 단어를 찾습니다.
긴 주어를 대신할 짧은 주어를 찾는 방법은 상식 선에서 생각하면 쉽습니다.
첫째, 가능한 짧아야 합니다.
둘째, 긴 주어를 대신해서 쓴 짧은 주어는 절대로 자체 뜻을 가지고 있어서는 안됩니다.
즉, 해석할 뜻이 없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만일 긴 주어를 대신해서 쓴 짧은 주어가 자체
뜻을 가지고 있게 되면 어느 것이 진짜 주어인지 모르게 되죠.
한문장안에 서로 다른 뜻을 가진 주어가 두 개씩 있어서는 안됩니다. 긴 주어를 대신해서 쓴
짧은 주어는 해석할 뜻은 없으되, 단어spell만 있는 것을 찾아 써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단어가 it 입니다.


정리해봅시다. Ⅱ

To부정사는 it(그것) 이라는 단어에 그 자리를 양보하고 뒤로 물러나기도 합니다. 문법
용어로써 이것을 가주어  라고 합니다. 가주어  를 쓰는 이유는 이렇게 해서라도 문장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단어 (=주어)를 눈에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연 습 문 제

(1)to부정사 To have dinner in the restaurant is expensive.
   └────────┬──────────┘ └──┬─┘
                   (주어)                        (동사)    
동명사 Having dinner in the restaurant is expensive.
가주어 it It is expensive to have dinner in the restaurant.

(2)to부정사 To attend every class is import!ant.
동명사 Attending every class is import!ant.
가주어 it It is import!ant to have dinner in the restaurant.
(3)to부정사 Not to miss the class for three months is difficult.
동명사 Not missing the class for three months is difficult.
가주어 it It is difficult not to miss the class for three months.
☞ 문장 속의 두 가지 it
   ① "그것"으로 해석되는 it
   ② "가주어"(의미X)의 역할을 하는 it

<오늘의 포인트 정리 >

To부정사/동명사가 주어인 경우
≫ 주어가 너무 길다.
           ▼
주어로 쓰기에 짧은 단어이면서
문장 속에서 자체의 뜻이 없는 단어가 필요
           ▼
가주어 it의 탄생

* 다음 시간에는 가주어+ to/동명사에 대하여 학습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