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유일한 기초영문법(EBS lang)
◎ 생명유지의 필수 기능을 하는 동사
(1) 놀다, 밀다, 오르다, 보다. ---> see 지
(2) 고치다, 만나다, 팔다, 느끼다. ---> feel 각
(3) 조종하다, 만나다, 바꾸다, 듣다. ---> hear ▶ 동
(4) 만들다, 이끌다. 사랑하다, 냄새 맡다. ---> smell 사
(4개 동사의 공통점)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일을 감각으로 깨닫고 지각할 수 있게 해준다.
▶ see, feel, hear, smell 과 같은 단어는 일반동사이면서 지각동사이므로 명칭을
2개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동사이면서 지각동사)
◎ Explanation
"놀다, 밀다, 오르다, 보다"는 모두 일반동사입니다. 그러나 동사 보다는 다른 일반동사가
가지고 있지 않은 생명유지라는 또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만 특징이 있어도
이름을 붙이고 구별하는 영어권 사람들이 이 단어를 그냥 지나칠 리가 없습니다. 반드시
이름을 붙입니다. 무엇이라고 붙이나요?
"보다"는 감각에 해당하는 단어입니다. 무언가를 지각하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지각단어라고
부릅니다. 단어에는 명사, 형용사, 동사, 부사가 있습니다. 지각(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중 하나를 선정해야 합니다. "보다"는 동사입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지각하는 동사, 즉
지각동사라고 불리게 됩니다.
◎ Critical Questions
사람이나 동물이나 그 생명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지각(Perception)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지각(Perception)기능이라고 하고 이
지각에 해당하는 단어를 지각단어라고 부릅니다. 조금만 특징이 있어도 이름을 불이고
구별하는 영어권 사람들이 이 단어들을 그냥 지나칠 리가 없습니다.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단어들이므로 특별취급합니다.
Ex) I see him to drive. (운전하는 것)
▶4지각동사를 강조하기 위한 방법은?
◎ 영어에서는 어떻게 강조할까요?
(1) 강조하고 싶은 것을 앞으로 보낸다.
① 영어는 숫자를 강조한다.
Ex) Two Cokes, please! ≫ 숫자를 앞으로
② 영어는 문법을 강조한다.
≫ 문장이 시작할 때 내용보다 문법을 먼저 알린다.
문법을 나타내는 단어가 앞에 온다.
Ex) Will you…? (내용은 모르나 의문문이라는 문법은 알 수 있다.)
Ex) You are not…(내용은 모르나 부정문이라는 문법은 알 수 있다.)
(2) 과감하게 문법을 틀린다.
Ex)1 You should study. → Study!
You should come here on time. → Come here on time!
You call him. → Call him!
(주어가 삭제됨 ▶ 명령문)
Ex)2-1 If I were a bird (정식으로는 "I" 다음에는 "am, was"가 온다.)
≫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문법을 틀린다. → 가정법
Ex)2-2 (정식영어) If I am(was) you. ▶강조▶ If I were you.
Ex)2-3 (정식영어) If that is(was) mine. ▶강조▶ If I that were mine.
◎ 지각동사를 어떻게 강조(특별 취급)할까요?
Ex) I see him to drive.
≫ 지각동사를 강조하기 위해서
두 가지 방법 중 어떤 방법을 취할까요?
▶ 문법을 틀리는 방법을 취한다.
▶ 문장 중의 한 단어를 뺀다.
▶ 문법은 틀리지만, 문장 내용은 살릴 수 있는 단어를 뺀다.
즉, 내용에 손상을 최소화하는 단어를 뺀다는 의미
Ex) I see him to drive.
◎ Import!ant Tips
지각(Perception)동사가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해서는 그 지각동사를 눈에
띄게 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보는 사람의 관심을 끌만한 특징을 문장 속에
가져야 합니다. 기존의 정상적인 문법을 써서는 특별한 관심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문법의
정확성을 생명처럼 여기는 영어권 사람들의 눈을 끌 수 있는 방법은 과감히 문법을 틀리는
방법입니다.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라 문법적으로 삐뚤어진 방법을 택하는 것만큼 빨리
그리고 강하게 눈에 띄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결국 위의 두 가지 방법[⑴강조할
것을 앞으로 보낸다. ⑵ 강조하기 위해 문법을 틀린다.] 중 하나인 문법을 틀리는
방법을 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지각동사를 강조하는 순서
1. 정식으로 쓰기 She heard him to sing.
≫문법적 실수 만들기 She heard him to sing.
2. 정식으로 쓰기 We saw Jenny to run down the street.
≫문법적 실수 만들기 We saw Jenny to run down the street.
◎ 지각 동사의 문법적인 결론
1. 지각동사는 [to부정사]와 함께 쓰지 않습니다.
▶지각동사는[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지 않습니다.
2. 지각동사는 항상 동사원형과 같이 씁니다.
▶지각동사는 동사원형을 목적어로 취합니다.
< 오늘의 포인트 정리 >
지각동사의 특징 ≫생명유지의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특별취급(강조) ≫문법적으로 틀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