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敎/농업CEO과정

산야초 효소 만들기

산야초 효소 만들기  


♠ 효소(enzyme)란?

 ◈ 개 요

    생물체 내에서 각종 화학반응을 촉매하는 단백질.

 ◈ 내 용

  모든 화학반응은 반응물질 외에 미량의 촉매가 존재함으로써 반응 속도가 현저히 커지는데, 생물체 내에서도 모든 화학반응이 이 촉매에 의해 속도가 빨라진다. 다만 무기 반응의 촉매와는 달리 생물체 내의 촉매는 모두가 단백질이다. 따라서 생물체 내의 촉매를 특히 효소라고 부른다. 효소는 단백질이기 때문에 무기 촉매와는 달리 온도나 pH(수소이온농도)등 환경 요인에 의하여 기능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즉, 모든 효소는 특정한 온도 범위 내에서 활성이 가장 크게 나타난다. 대개의 효소는 온도가 35∼45℃에서 활성이 가장 크다. 이것은 온도가 올라가면 화학반응 속도가 일반적으로 커짐에 따라 효소의 촉매작용도 커지지만, 온도가 일정 범위를 넘으면 화학반응 속도는 커져도 단백질의 분자 구조가 변형을 일으켜 촉매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 효소는 pH가 일정 범위를 넘으면 기능이 급격히 떨어진다. 이것은 단백질의 구조가 그 주변 용액의 pH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고, 효소 작용은 특정 구조를 유지하고 있을 때에만 나타나기 때문이다. 효소는 아무 반응이나 비선택적으로 촉매하는 것이 아니고, 한 가지 효소는 한 가지 반응만을, 또는 극히 유사한 몇 가지 반응만을 선택적으로 촉매하는 기질특이성을 가지고 있다. 기질이란 효소에 의하여 반응 속도가 커지게 되는 물질, 즉 효소에 의하여 촉매작용을 받는 물질을 말한다.

  효소에 이와 같이 기질특이성이 있는 것은 효소와 기질이 마치 자물쇠와 열쇠의 관계처럼 공간적 입체구조가 꼭 들어맞는 것끼리 결합하여, 그 결과 기질이 화학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해석하는 이론도 있다. 효소 가운데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것이 소화효소인데, 가령 침 속에 있는 프티알린(ptyalin)은 녹말만을 말토오스(일명 맥아당)로 분해하는 촉매작용을 가지고 있고, 또 위의 펩신(pepsin)은 단백질만을 부분 가수분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프티알린은 분자의 입체구조가 녹말분자와 꼭 들어맞는 구조를 하고 있어서 녹말만을 분해하는 것이며, 펩신은 단백질 분자와 꼭 들어맞는 구조를 하고 있어서 위와 같은 기질특이성이 생기는 것이라고 해석된다.


 ◈ 정 의

  효소는 생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률을 증진시키는 생물학적 촉매제(catalyst)이다. 촉매반응에 관여하는 물질로는 구상단백질과 최근에 발견된 극소수의 리보핵산(RNAs)이 있으나, 보통 효소라 함은 단백질 촉매제를 가리키고, RNA 촉매제는 리보자임(ribozyme)이라 부른다. 촉매제로서 효소는 반응 과정에서 소모되지 않으며 또한 반응의 평형점을 변화시키지 않는다. 즉 효소는 단순히 평형에 도달할 때까지만 반응률을 촉진한다. 효소와 작용하는 분자를 기질(substrate)이라고 한다.

 ◈ 효소의 화학적 성질과 조성

  1. 온도의 영향과 최적 온도

   - 효소는 열에 불안정하여 60℃ 또는 그이상의 온도에서 불활성화 된다.

   - 10℃ 이상에서 효소의 반응속도는 현저히 증가한다. 효소의 반응속도는 최적온도(optimum temperature)까지 10℃ 상승마다 약 2배씩 높아진다.

   - 어떤 온도에서 효소반응이 최대로 되는 온도를 최적 온도라 한다. 대부분 인체 효소의 최적 온도는 37 - 38℃이다.

  2. pH의 영향

    단백질인 효소는 분자내에 전하를 띠고 있어 pH의 변화에 민감해서 효소에 대한 기질의 결합은 반응액의 pH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는데 효소의 pH는 약 7.0정도이다. 효소반응은 일정한 pH 범위에서 일어나는 일이 많고, 그 중 활성이 최대로 되는 pH를 최적 pH(optimum pH)라 한다. -부경대학교 교 수  박 광 한-

 

 

 

◎ 효소의 6대 생리작용 ◎

천연효소가 신비한 치유력(治癒力)을 발휘하는 근본적인 효소의 종합작용을 각 기능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은 6대 생리작용으로 설명할 수 있다.

소화 

흡수작용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가면 곧 프티알린이라는 소화효소가 나와 전분을 맥아당으로 분해한다. 그 다음에 위에서는 펩신이라는 효소가 나와 단백질을 분해하며 소장에서는 트립신·에렙신·리파제 등의 효소가 나와 지방과 남은 단백질을 분해함으로써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소화시켜 세포의 영양분 및 각 장기의 에너지가 되는 각종 영양소를 흡수한다. 또한 이들 소화 흡수기관에서 여러 가지 효소를 만들어 혈액을 통하여 온몸의 필요한 곳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분해 

배출작용 

환부에서 나온 고름이나 혈관에 섞인 이물질과 세포에 쌓인 공해물질로는 다이옥신, 미세먼지, 중금속, 약물중독, 알콜중독, 주방세제(식기에 묻은 잔류물질), 야채의 농약, 환경호르몬, 제초제· 살충제· 화학비료들을 사용한 화학농법으로 인해서 축적된 유해물질 등 각종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고 축척이 되면 각종 암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이 되는데, 이 원인물질을 분해하여 땀이나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므로써 암이나 각 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이 배출작용이다.

항염 

항균작용 

세균이 세포조직의 일부에 침입하여 살게 되면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효소는 세포를 활성화시켜 염증을 해소시키고 백혈구(白血球)를 끌어들여 백혈구의 식균(食菌)작용을 도움으로써 병균에 대한 저항력(抵抗力)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해독 

살균작용 

효소는 특히 간 기능을 강화하므로 환부에서 나온 고름이나 외부로부터 들어온 독물을 빨리 분해하여 해독시킬 뿐 아니라 화농균(化膿菌)에 대하여 항생물질 이상의 강력한 살균작용이 있다.

혈액 

정화작용 

혈액 속의 병독이나 이물질을 분해 해독시키고 특히 산성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Cholesterol)을 분해하고 자가융해(自家融解) 하는데 도움을 줄뿐 아니라 모세혈관의 막혀있는 굳은 지방을 녹여서 연소시키는데 중요한 작용을 하고, 건강한 약알칼리성 혈액으로 개선시켜 피의 흐름을 돕는 작용도 한다. 즉 지방간, 신부전, 동맥경화, 심근경색, 콜레스테롤이 높은 혈압이나 혈전 등에 효과가 뛰어나다.

세포 

부활작용 

세포의 대사기능(代謝機能)을 활성화시켜 늙은 세포와 새로운 세포를 빨리 교체시키는 작용이다. 이상의 6대 작용은 효소의 촉매 작용으로 동시에 이루어지는 효소의 종합 작용이라 한다. 이 효소의 종합작용에 의해 우리 체내의 환경이 정비되고, 즉 체질이 개선되어서 자연 치유력이 강화되어 항상 젊음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효소요법은 일반적인 의약품과는 달리 신속성은 없고 시간이 걸리지만 한 가지 병에만 국한되지 않고 근본적인 체력증진으로 전체적인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커다란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농업CEO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삼약초원우농장방문  (0) 2011.09.28
세계유기농대회 참관  (0) 2011.09.28
CEO과정 현장실습교육 계획   (0) 2011.09.15
최고농업경영자생 예비 발표  (0) 2011.09.07
김기환 산삼농장 방문  (0) 2011.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