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敎/귀농귀촌대학

귀농귀촌대학-오박사의 도라지

 

진정한 농부의 힘, 황초

 

 

 

황초원 - 한국 농수산 대학에서 주관하는 귀농귀촌 대학 약용반에서 함께 수학한 동지들이 멋진 농업문화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그룹 중에 <오이네 모임>에서 도라지를 중심으로 약선셋트를 출시 했습니다. 뜻을 함께하는 <오이네 모임>의 유희정, 고혜원, 김철재, 이홍렬, 최지림 선생님께 큰 박수를 보냅니다. 약용작물전공 오인방이 카풀 견학 수업을 떠나는 길에 서로의 사정과 고민을 나누게 되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는 데 뜻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한농대 약용작물이라는 자부심으로 최고의 농산물을 재료를 이용하여 명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영월 김철재 농장은 국유림에 인접한 인적이 드문 산야를 구입하여 두 가지를 구상하고 있지요. 밭은 철저한 무농약 원칙으로 개간하고 현지에 적합한 작물로 도라지, 더덕, 콩, 옥수수, 고추, 산야초를 재배하는 중입니다. 지금까지 제초제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던 처녀지를 개간하면서 미생물 활동이 높은 상토를 제거하는 실수를 하기도 하였고, 물대기 펌프와 임시 발전기를 설치하였고 작업용 비닐하우스를 설치하였습니다. 현재 한전 전기를 끌어오기 위한 노력 중이며, 야생 노루와 너구리로 부터 작물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유기농 비료를 사용하고 순수하게 인력으로 잡초를 제거 작업을 하다가 고열로 입원하는 등 약초반 동문에게 초짜 농군 거듭나기 경험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중입니다. 임야는 후일 자연을 살린 수도원이나 건강 산책로 등으로 개발하려고 계획 중이지요. 김철재 선생이 땀과 눈물의 명품을 가지고 우리 곁을 찾아 왔습니다. (주문: 김철재 011-248-2220)

 

 

 

 

 

 

 

 

 

 

 

 

 

 

 

  

 

 

 

<졸업창업설계 논문 중에서>

 

1. 프로젝트 배경

 

한국 농수산 대학에서 주관하는 귀농귀촌 대학 약용반에서 함께 수학하는 네 명이 카풀 견학 수업을 떠나는 길에 서로의 사정과 고민을 나누게 되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는 데 뜻을 모으게 되었다.

 

고혜원 하우스 농장은 하남 조정 경기장 인근에 위치하며 비닐하우스 열 동에 옥수수 가지 돼지호박 등을 관행농법으로 재배하여 가락시작에 납품하고 있다. 인력 문제로 일부는 임대를 주어 운영하고 있다. 귀농귀촌 대학 수강을 받으면서 시험 재배하는 오이가 꼬부라지고 자라지 않는 현상이 과다 질소 비료가 원인으로 아인산염 비료로 개선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오이가 예뻐졌어요”라는 해맑은 혜원이는 농장은 앞으로 저가의 임대 방법 대신 부가가치가 높은 작물로 전환하여 직접 운영하는 계획을 하고 있다.

 

영월 김철재 농장은 국유림에 인접한 인적이 드문 산야를 구입하여 두 가지를 구상하고 있다. 밭은 철저한 무농약 원칙으로 개간하고 현지에 적합한 작물로 더덕, 콩, 옥수수, 고추, 산야초를 재배하는 중이다. 지금까지 제초제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던 처녀지를 개간하면서 미생물 활동이 높은 상토를 제거하는 실수를 하기도 하였고, 물대기 펌프와 임시 발전기를 설치하였고 작업용 비닐하우스를 설치하였다. 현재 한전 전기를 끌어오기 위한 노력 중이며, 야생 노루와 너구리로 부터 작물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유기농 비료를 사용하고 순수하게 인력으로 잡초를 제거 작업을 하다가 고열로 입원하는 등 약초반 동문에게 초짜 농군 거듭나기 경험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중이다. 임야는 후일 자연을 살린 수도원이나 건강 산책로 등으로 개발하려고 계획 중이다.

 

이홍열 구성원은 현재 공직에 근무하고 있으며 향후 경기 강원 일원에 웰빙타운을 조성해 복합영농 사업을 구상 중에 있다 특히 관심분야로는 산야초 산업제품화와 자연과 어우러진 웰빙타운에서 체험산행 및 산림치료 등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 산야초에 대한 정보와 시장조사와 법률, 유통에 대해 자문하였다.

 

마지막으로 최지림 구성원은 건강한 삶을 위해 서울 삶을 접고 경기도 광주에 전원주택을 짓고 텃밭 가꾸기를 하는 주부이다. 현재 고3 수험생을 뒷바라지 하고 있으며 아이들이 독립을 하게 될 4~5년 후 양평에 귀촌을 계획하고 있다. 식품 개발 업무를 주도했던 경험을 살려 이번 프로젝트 개발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

 

 

2. 프로젝트 개요

 

풍부한 약성을 가진 작물을 공부하면서 부가가치를 올려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찾아가자는 취지에 공감했다. 하남과 영월에서 재배하는 작물을 시작으로 새로운 작물을 시험하고 브랜드로 개발하는 과정을 당뇨병에 좋은 산야채로 시작한다.

 

가) 작물군 선택

당뇨에 좋다고 보고되는 산야채를 인터넷과 학술 보고서를 통해 1차 조사하였다. 앞으로 영양 성분과 약용 성분, 그리고 민간 음식 사용법을 조사 할 예정이다.

작용

야채, 곡류

산채. 바다채

인슐린분비촉진

무우 양파 우엉 마늘 참마

바다풀 미역 둠부기 여주

갈증해소

시금치 현미 차조 보리 서목태

다래

혈당조절,당흡수저해

 

누에 뽕잎 돼지감자(이눌린), 오크라

혈액정화

(비타민 미네랄 공급)

냉이뿌리, 조릿대잎

당뇨에 효험

 

두룹 둥글레순 달맞이꽃순 산뽕순 삼백초 칡순 달개비 산죽 화살나무 돼지감자 함초

토사자종자 담쟁이덩굴

이차 부작용 조절

- 혈압 강하

 

각시 둥굴레 오가피 두충잎 조뱅이 잔대 황기 달맞이꽃 참당귀 냉이차 감잎차 두릅참나물 뽕나무

면역증강

베타카로텐

항산화효과 짚신나물, 조릿대

 

나) 차별화 전략

 

소비자 식탁에 올라 품질 면에서 차이를 확실하게 느끼고 소비자의 필요성에 부합하여 가치를 부여하는 시장 틈새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1인 가족화와 외식이 대세를 이루면서 서로를 돌보는 대가족 제도가 아닌 식생활이 주류가 된다. 소비자의 맛을 끄는 외식 생활에서 균형 잡힌 간단한 식사를 제공하고 건강 정보를 통해 “한 끼의 건강한 식사를 내손으로!” 전략이 기본이 된다. 건강한 이미지의 산야채를 통해 이 틈새를 공략하려고 한다.

⑴ 우리 소비자들은 신선한 제품에 익숙하고 식생활에 활용도가 큰 편이다. 특히 신선제품을 공급 할 때에는 소비자의 신선도 판단 기준을 확인 할 필요가 있다.

►►색상, 향, 조직감 등을 통해 판별되는 신선도와 저장성에서 차별화 한다.

 

⑵ 현재 유기농법은 노력에 비해 외양의 품질이 떨어지고 일반 소비자의 신뢰에서 비롯된 투자 가치를 얻어내지 못하여 GAP 제도가 현실적 대안이 되는 실정이다. . 일본의 경우 유기농법이 포화되고 계속 성장하지 못하는 큰 요인으로 소비자가 제품의 외양에 가장 큰 비중을 두기 때문이며, 유럽의 경우 지속적 성장을 하는 이유는 환경 보호 의식화된 소비자가 비싼 값으로 못난이 제품을 사기 때문으로 보고되고 있다.

►► 식이요법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통해 신뢰를 받도록 한다.

 

⑶ 브랜드는 생소한 산야채를 식생활에 도입하여 부가가치를 더하는 데 매우 중요하고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홍보 문안의 예를 점검할 예정이다. 산야채의 일반 건강 이미지를 보다 구체화 하여 질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제품을 개발하여 신뢰를 구축해가면서 유통시장에 접근하도록 한다.

5대 만성질환이나 신체별로 유용성을 정립하고 과학적 자료와 공인 인증을 통해 신뢰도를 확보해 나가고, 인터넷을 통해 홍보해 가도록 전략을 세운다. 예를 들면

 

“음식으로도 고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의사도 고칠 수 없다.” - 히포크라테스

►► 어인마니 - 당근 (당뇨를 심하는) 마을 출시

►► 이후 면역 (알러지), 암, 고혈압으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산야초로 세분화

 

o“젊음을 유지시켜 주는 꿈의 영양소 카로틴농장" - 카로틴

영양소 분석으로 인증을 받아 이후 성분 분석 자료와 전문가 인증을 획득한다. o 어인마니 산야채는 당신 몸이 질병을 조절하도록 활력을 드립니다- 신뢰, 조정

o 꿈에나 좋은 산야채 어찌 먹나 고민하셨죠? 어인마니가 도와 드립니다 - 편리

 

다) 실현화 단계

⑴ 장소와 작물 선택

 

하남 농장을 당뇨 특화 작물인 여주를 1동 사용하여 시험 재배 단지로 추진한다.

영월 국유림 자생 야생초를 채취하여 시험 제품화 한 후, 자연 채종하여 500평

규모로 노지 재배하여 청정 지역의 잇점을 살린 가공 기지로 삼는다.

시험 생산후 판매 물량에 따라 생산량을 확대하도록 한다.

작물 선택은 인력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손이 덜 필요한 작물로 한다.

 

하남

시험재배: 여주, 오크라

야채재배: 당귀 , 두릅

영월

산채재배: 참취, 참마, 삼백초, 두릅, 뽕나무, 오가피 재배

산야초: 두룹 둥글레순 달맞이꽃순 산뽕순 삼백초 칡순 달개비 산죽 화살나무 돼지감자 함초 토사자종자 담쟁이덩굴 감잎차 냉이뿌리 가시오가피 선정

 

천화분 (하눌타리), 쐐기풀, 우슬, 비수리, 잔대, 엉겅퀴, 왕고들빼기, 닭의장풀, 메꽃, 오이풀, 쇠별꽃, 개비름, 제비꽃, 질경이, 토끼풀, 냉이, 명아주는 자세조사 필요

 

 

⑵ 분석 및 관리계획

 

o 하남농장 토양 : 홍수에 의해 토사가 운반, 퇴적되어 이루어진 땅 사양토 또는 양토로서 pH농도 6.5 중성 토양이며, 배수가 양호하며 토심이 깊고 비옥하여 작물재배에 적당하나 여주 재배가 적정한지 여부를 검토하여 토양 관리한다.

 

o 영월농장 :산기슭 계곡부에 자리 잡은 영월농장은 토심이 깊고 양분이 풍부한 암갈색 삼림토양으로 산야초 재배의 적지로 판단

 

<토양관리 계획>

 

o 토양정밀 검사에 의한 토양 관리계획 추진→ pH, EC, TN, 균형 시비

o 토양소독 : 열처리 살균 후 게 껍질 등으로 토양 미생물 상태 개선

o 천연방충 : 석회보르도액, 유황합제, 한약재 찌꺼기 사용

o 축분 없는 유기농업용 완숙퇴비 제조→ 톱밥, 낙엽, 볏집등 탄소질 유기물 쌀겨

발효 미생물, 당밀 등 혼합하여 3개월 이상 발효 -> 가능한가요??

 

<제품 성분 및 비교 분석>

 

분석은 처음 1~2년간 귀농귀촌대학의 실험도구를 빌어 사용한다.

o 토양 검색 : 브릭스, pH, TN, EC, 온도계

o 효소 발효 : 당 분석, 미생물, 산도 실험도구

생산하는 모든 제품의 당 함량을 제공한다. 특히 민간에서 유행하는

효소 제품의 성분 분석을 하고 효소 키트와 환자에 좋은 산야채를

공급하여 소비자가 올바른 발효제품을 먹도록 지도한다.

o 성분및 안정성 분석 : 신선물은 농진청 자료, 가공물은 식품공전에 따른 분석

o 기타 성분 분석 : 국내 대학

 

⑶ 제품개발 및 포장 : 1단계로 당뇨에 좋은 약재 특화

신선 제품

샐러드 재료와 소스, 녹즙 재료와 쥬스 두류가공식품

재료의 장기 저장법

가공 제품 - 1단계

- 2단계

- 3단계

산채 나물, 발효청

산(꽃)채차, 산(꽃)채 파우더, 장아찌, 캔 가공식품

건강보조식품, 발효 키트, 간식류

 

o 포장 - 모든 개별 제품은 2인용 사용 기준으로 하고

팩키지 포장을 친환경 프리미엄 디자인을 사용한다.

유통업체 납품용 대포장 박스도 디자인 한다.

 

 

o 유형 - 초기부터 신선 제품과 가공 실온제품을 동시 출시한다.

신선제품으로 출시할 경우 프리미엄을 가지지만 관리가 어렵고

소비자가 신선제품으로 이미지를 고착하게 될 수 있으므로 품질을

입증할 수 있도록 홍보와 더불어 포장을 개발한다.

 

 

⑷ 출시 및 홍보

 

o 인터넷 온라인 블로그

 

과정 기록 - 블로그를 사용하여 유기농 농사 일기를 소개한다

신뢰 축적 - 연구 발표된 당뇨에 좋은 약초 정보를 전달하고 생산된 제품의

성분 분석 자료와 공인 인증 정보를 게재한다.

판매 - 온라인 제품 출시하고 반응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o TV 홈쇼핑 출시

 

제품화 3년차에 실시하여 온라인 판매 지원한다.

당근사 팩키지 2000 - 샐러드 모음, 가공 식품, 산채나물 제공

 

o 건강마을 전문점

 

오프라인 건강식품점을 열어 소비자가 먹어보거나 간단한

분석을 지원하고 산행 등 건강 체험활동을 주도하는 사회 기업으로 만든다.

 

o 숨은 인력의 사회 참여 -

 

가공식품 2단계부터 소비자를 참여시켜 산야채 제품을 개발하고 입소문을 낸다.

가정주부의 사회 참여를 유도하거나 베이킹 학원, 장애인 제과, 제빵점의 참여를

독려해 산채 간식류를 제품화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에 활용한다.

 

⑸ 매출전략

 

o 2011년 세계당뇨환자는 3억 4천 6백만 명으로 WHO는 추산하고, 2030년에는 5억 5천 2백만 명까지 늘어 날 것으로 국제 당뇨협회가 예측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100명당 10명 이상이 당뇨환자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능성 당뇨 제품 출하 시 시장규모와 성장률을 판단할 때 가능성 있다고 판단한다.

 

o 출시 5년이내 10억 매출을 확보하는 전략을 수립한다.

 

➀ 초기단계에서는 일정부분에 대하여 유통회사 직납을 추진하고

잔여물량에 대하여는 온라인 회원제 운영

➁ 회원제에 대하여 고품질 고가격 원칙으로 입소문 마케팅 전략

➂ 농수산 유통의 문제로 거론되는 중간상 이윤 제거를 위해 직거래 추진 후

추후 프랜차이즈 개념 도입 (유기농 산야채 공급 고급 샤브샤브 레스토랑등)

➃ 어울림마당 - 만성 질환 환자는 운동과 같은 활동을 하며 자신의 생활환경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산행, 생산, 가공의 모든 분야를 탐방하고

고객이 비즈니스에 간접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➄ 인터넷 동호회 활용 마케팅 추진 :온.오프라인 이벤트 실시 및 홍보 추진

➅ 산야초 연구회 발족 - 주요 만성 질환을 위한 산야초 분류, 전시하고

약성 성분에 대한 자료를 모은다.

➆ 언론 홍보 : 생산자 및 소비자등에 대한 홍보 실시(kbs 생로병사의 비밀 등 출연)

 

 

2012-13 산야초 산업화 연구회 추진 및 성분 분석 자료 수집

당뇨 시장 조사와 소비자 니즈에 따른 제품개발 전략 수립

시험 생산 물량 유통업체 직납 0.5억

잔여물량 온라인 블로그 판매

 

2014-15 신선 및 1단계 가공제품으로 온라인 판매 목표 2억

연간 판매 물량을 파악하여 생산기지를 확대한다.

10,000 팩

3,000

30,000,000

30,000 팩

2,000

60,000,000

100,000 팩

100

10,000,000

유통 직납

 

100,000,000

포장단위 예상 판매수량 예상판매액

 

2015-17 연2회 홈쇼핑 판매로 인지도 높이고 연간 판매 목표 10억

병원이나 건강식품 서비스업체에 납품하여 전문 이미지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유통망으로 넓힌다.

10,000 팩

20,000

200,000,000

30,000 팩

20,000

600,000,000

100,000 팩

500

50,000,000

유통 직납

 

150,000,000

포장단위 예상 판매수량 예상판매액

 

2018-20 사회기업화 - 매장당 최소 4억을 기준으로 프랜차이즈 확산한다.

연2회 홈쇼핑 판매와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를 지원한다.

산행 및 자연 활동을 기획하여 여가 생활에 참여한다.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시장조사를 하고 국제화된

규격의 산야채 제품을 개발한다.

김치샐러드, 산야초 캔음료, 환 또는 분말캡슐등 고려

⑹ 산업분석 및 경쟁분석

 

현재 국내 시장에서는 온라인으로 갑상선 환자를 위한 저염 또는 무염식 반찬을

병원과 환자에게 판매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각종 질환을 위한 식품군을

전문으로 유통하는 경우가 없다.

 

식품공전

식품위생법규 및 중소기업 식품

경제/법규/정책/사회/문화/기술/환경요소 정밀검토

진입장벽/공급자경쟁력/구매자경쟁력/대체재/기존경쟁자

생산/마케팅/기술/경영지원/국제화/정보화등 조사할 것

 

⑺ 신기술 개발전략

o 신기술의 지정,특허출원,신제품개발,차세대 신상품개발/협동 또는

공동연구,산학연 협동연구,정부기관 수탁연구등 활용

 

 


' > 귀농귀촌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귀농귀촌대학 6기 출범  (0) 2014.04.27
입학식과 현판식  (0) 2014.04.19
좋은 땅 선별하는 12가지 조건  (0) 2014.03.15
꿈꾸는 농부의 힘, 황초  (0) 2014.01.18
2013년귀농귀촌대학졸업식  (0) 2013.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