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農/약초이야기

딱지꽃 이용

딱지꽃 이용





가공은 수집(stripping leaves) → 세척(washing) → 탈수(draining) → 건조(drying) → 분쇄(milling) → 체질하기(sieving)→분말 건조(drying leaf powder) 등의 작업을 거친다.


① 채집 : 전엽, 뿌리 등을 채집한다. 이 과정에서 병들거나 손상된 잎과 뿌리는 버린다.
② 세척 : 깨끗한 물로 씻어서 먼지를 제거하고 1% 이하 소금물에 3-5분 담가 유해한 미생물을 제거한 다음 맑은 물로 다시 한 번 더 씻어 말릴 준비를 한다. 매번 씻을 때마다 탈수를 하고 매번 항상 새 물로 씻어준다.
③ 탈수 : 밑바닥에 구멍이 뚫린 물통이나 플라스틱 바구니 안에 있는 잎으로부터 물이 스며 나오게 하고 잎을 망이 있는 트레이에 펼쳐서 15분 동안 말린 후 건조기에 넣는다.
④ 건조 : 딱지꽃 잎을 건조하는 데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건조실 건조]
환기가 잘 되는 건조실내에서 소엽을 망(모기장용)이 쳐진 건가에 얇게 편다. 건조실은 해충과 쥐, 먼지가 없도록 해야 한다. 클린필터가 장착된 바닥 및 천장용 환기장치를 설치하여 공기 순환이 잘 되게 하고 빛과 먼지를 차단해야 한다. 환풍기를 사용할 수는 있으나 공기 속에 있는 병원균에 의한 오염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바람이 잎 쪽을 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균일한 건조를 위해 무균 장갑을 끼고 적어도 한 번 이상 잎을 뒤집어 주는 것이 좋다. 잎은 최대 4일 내에 완전히 건조되어야 한다. 한 개의 건가에서 한 번 건조하는 데 잎의 적재량(loading density)이 1kg/m2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건조실에서 건조한 잎은 최대 권장수분함량 10%에 곰팡이가 없는 상태가 보장되지 않으므로 이 방법은 권장되지 않는다.


[천일건조(양건)]
채광이 좋은 곳에서 잎 트레이 위로 비닐을 씌워 말리거나 비닐하우스 내에서 양건(陽乾)하는 방법이다. 이 때 사용하는 비닐은 자외선(UV)이 처리된 것이나 불투명한 비닐이 좋다(흑색 비닐의 경우 55도가 넘지 않도록 한다). 공기 유입 시에는 먼지가 없도록 organza(오간자 : 얇고 투명한 실크-레이온 같은 평직 옷감)나 muslin(모슬린)천, 얇은 광목 같은 천으로 여과되어야 한다.
망 위에 잎을 얇게 펴고 35-55도 온도에(혹은 매우 햇빛이 좋은 날에) 4시간정도 건조한다. 천일건조 시 적당한 잎의 적재량은 2kg/m2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다.













' > 약초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기 인삼 축제  (0) 2022.09.28
천마의 생리 특성  (0) 2016.07.27
초석잠 재배와 이용법  (0) 2016.07.10
층층나무의 일생  (0) 2016.05.10
다년생 도라지의 꿈  (0) 2016.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