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敎/균형영양농법

Brix 당도란 무엇인가?

 Brix 당도란 무엇인가?

 

브릭스(Brix)란 100g의 물안에 녹아있는 사탕수수 설탕의 g 수를 말한다.  물 100g에 대한 설탕농도, 즉 당도를 말한다. 브릭스는 독일 과학자 Adolf.F Brix (1798-1870)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개념으로 정확하게 말하면 Brix%라고 한다.

이 단위는 수용액 속에 녹아 있는 용질의 양을 %단위로 나타내는 단위로써  " 가용성 고형분 "이라고 해석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Brix%라고 한다. 따라서 브릭스가 높다는 것이 단순이 당도가 높다는 것은 아니다. 가용성 고형분 중에서는 당뿐만 아니라 염, 단백질, 산 등도 포함되어 있다.

     

 

      

 

농축액에서 농축의 뜻은 "진하게 졸이다." 는 뜻이다.  예를 들어 산삼배양근을 진한게 압축, 가공해서 만든 것이 농축액이다. 통상 50% 이상의 농축액을 의미하며 과즙은 과일의 액즙을 말한다.

여기에서 고형분이란 액상 제품의 수분을 모두 증발시켰을 때 남는 유효성분의 함량(%)을  뜻한다. 고형분이란 A제품의 경우 고형분 60%는 산삼 배양근 농축액중에 함유된 수분이 증발되고 남은 고체형태의 물질을 말하며 고형분이 60%라고 하면 수분함유율은 40%라는 의미를 말한다.


추출물과 추출액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사용 용매에 따라 달라지며 통상 추출액은 추출된 액상이 물질이 여러 성분을 함유 하고 있는 경우를 말하며 추출물은 단일 성분의 개념이 높고 취하고자 하는 성분의 함량이 같은 경우를 통상 말한다. 그렇지만 추출액도 단일 성분 함유를 의미하기도 한다. 

엑기스는 유효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