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敎/마이스터대학

마이스터대학 개강 준비

농업교육체계 이제는 바꾸자 ③신농업 교육정책 해결과제

2009년3월5일자 (제2126호) 마이스터대학 개강 준비 촉박…부실화 우려 목소리

 

요즘 전국 각 도에서 선정된 농업마이스터 대학들이 원서 신청과 접수를 받는 등 활기를 띠고 있다. 정부가 구상한 신농업 교육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는 인삼, 버섯 등 10개 과정에서 각 30명씩 총 300명을 선발해 8학기 동안 표준교과 80학점과 온라인, 현장학습 60학점 등 모두 140점의 학점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한 농업마이스터대학 입학원서를 오는 9일까지 접수받는다. 충남도는 시설채소, 딸기 등 10개 품목에 한해 총 300명의 농업마이스터 대학을 개설하고 지난 3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았다. 정부가 국가대표 원예분야 실습교육장으로 지정한 경남의 ATEC(농업기술교육센터)도 지난달 27일 개관했다.

하지만 전문성과 창조성을 겸비한 농업인재 양성이라는 당초 취지와 목적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우선 지난해 하반기에 구체적인 신농업교육체계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고 이후 전국 각도를 돌면서 의견수렴과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하나 추진자체가 너무 급박하게 진행, 자칫 문제점이 발생할 여지가 높다는 것이다. 특히 전국 각도의 농업마이스터 대학과 캠퍼스 선정이 전반적으로 늦어지면서 이들이 강사 확보 및 교재, 실습장 선정 등에 어려움을 겪었고 교육 프로그램과 시간 편성도 준비성이 미흡했다는 평가이다.

이럴 경우 교육 내용과 질이 부실화될 여지가 높아 교육생인 농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나아가서는 신농업교육체계 무용론까지 제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일부 전문가들은 전국 9개도를 동시에 개설, 운영하는 것보다 시간적 여유를 갖고 일부지역을 시범 운영한 후 문제점이 나타나면 이를 보완한 후 동시에 개설하는 방안을 제시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기도 농업교육 담당 모 공무원은 “농업마이스터대학과 캠퍼스 선정도 늦어진데다 이후 중앙정부의 세부 추진방침과 방향이 내려오지 않아 일각에서는 3월 개강이 어려운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고 말했다. 김진모 서울대 교수는 “대부분의 농업마이스터 대학이 1학기만 준비된 상황에서 개설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곳에 참여하는 농민들의 기대만큼 내용과 질 면에서 이를 제대로 담보해 낼지 의구심이 든다”며 “만약 시행착오가 많아지면 농업인을 불만이 커지고 교육 자체에 대한 효율성을 제기할 여지가 높다”고 주장했다. 

또한 학과별로 2~4년 과정, 1학기 150시간 이수 등의 교육과정 편성이 일반대학 학제와 비슷하게 도입된 것도 농업과 농민들의 현실을 고려치 못했다는 평가이다. 편성된 이 과정을 이수하려면 하루 8시간 수업을 실시할 경우 1박2일 기준 최대 10회의 집합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영농활동으로 바쁜 농업인 입장에서는 해당 과정을 수용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간을 단축하고 내실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학점은행제를 운영하거나 품목학과별 학기를 자율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해남 제주대학교 교수는 “농민이 4년간 8학기를 다니는 것은 쉽지 않다”며 “학점은행제를 도입하거나 품목별로 바쁜 시기를 피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기 조절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수한 강사 양성과정도 요구된다. 전국 각도의 마이스터대학 강사의 교육과정이 상이하고 강사의 능력여하에 따라 교육의 질도 좌우되기 때문에 이론과 현장을 겸비한 우수한 강사 확보와 교육을 위한 일정수준의 양성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미 농민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농진청, 도 농업기술원, 기술센터와의 연계성도 적극 고려해야 한다. 현재 선정된 마이스터대학 및 캠퍼스의 주체가 대부분 지역의 농과대학으로 구성돼 재정 및 교육 인프라가 열악할 수 있어 각 도에 있는 도농업 기술원 및 기술센터 연구실 및 포장을 활용할 경우 비용 및 시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지역특성화교육을 담당했던 모 기술원 담당자는 “대부분 대학중심으로 추진데다 보니 기술원입장에서는 예산 집행상의 문제나 자율권 부족으로 이번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농진청 국비사업으로 품목대학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농업마이스터 대학과 도 농업기술원이 각각의 교육 프로그램을 갖고 추진할 경우 예산 낭비로 이어질 여지가 높은 것이다.

이밖에 일부 지역에서는 어업과 수산업 관련 교육 비중을 높이고 지정된 농업마이스터대학 및 캠퍼스의 정확한 평가 검증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여기에 기업가형 MBA과정이나 마케팅 CEO양성과정 등은 교육 대상 및 내용이 기업농에 가까운 소수 선도농업인으로 제안돼 있어 일반 농업인과의 수요와는 동떨어져 있어 이질감이 있으며 일선 현장에서 후계 농업인력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농연의 중요성 및 역할이 축소됐다는 평가이다. 실제 올해 추가지원자금 지원정책이 후계농업인력 양성 정책의 일환으로 이뤄지고 있음에도 관련 교육예산은 ‘농업인·품목단체 지원교육’ 항목에 포함돼 있는 반면 창업농 교육예산은 ‘예비창업단계’ 및 ‘창업단계’ 등 독립적이고 세부화된 별도 예산으로 편성돼 있다.  

농대 및 특성화농고 교육도 승계농 중심으로 추진돼야 활성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농대 및 농고를 졸업하더라도 영농기반이 없으면 농사를 짓지 못하기 때문에 신규 인력 양성이라는 본연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승계농을 중심으로 영농체험 교육 및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이들이 졸업 후 곧바로 영농에 임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품목 및 이익단체들의 교육 체계도 변해야 한다. 대부분 능률협회 등 외부교육기관에 위탁해 교육이 이뤄지기 때문에 현재 자체적인 교육시스템이 구축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럴 경우 이들 외부교육기관이 참여하지 못할 경우 교육의 질 하락과 자체 교육 전문가 육성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렵지만은 이들 단체들도 자체적으로 회원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적극 나서야 한다. 

#김진모 서울대 농산업교육과 교수

“기존 농업교육 보완 기대, 의견수렴 미흡은 아쉬워”


“기존 농업교육이 기관마다 중복되고 교육대상자를 고려치 않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의 효과가 크지 않았던 상황에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다 현장적이고 소득 증대적인 이번 신농업교육체계에 찬성입니다. 하지만 각계 전문가들의 보다 많은 의견수렴 과정이 없이 너무 빨리 추진된 것 같아 우려됩니다”김진모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과 교수는 이처럼 이번 신 농업교육체계 추진에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 변화와 방향에 대해서는 동감하지만 너무 빨리 성과를 내려고 추진하다보면 자칫 문제점들이 불겨져 나올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낸 것이다.

마이스터 대학 과정 설계도 다소 무리가 있다는 평가도 내렸다. 김 교수는  “현재 농업인들이 학력상승 요구가 강해 이런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은 좋으나 현장의 실질적인 교육 보다는 학과별로 2~4년과정, 1학기 150시간 이수 등의 교육과정 편성을 일반 대학학제와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은 다소 경직화 시킬 여지가 높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농업교육은 결코 쉽지 않다고 강조한다. 고려할 요소가 너무 많고 생산, 경영관리, 조직화 이것이 제대로 연계될 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김 교수는 “농업교육은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일이며 농업인 입장에서 쉽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운영체계에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며 “특히 생산가공 등 기술적인 접근, 기술을 가지고 소득향상을 위한 경영관리 능력, 리더쉽을 통한 조직화 이것이·모두 삼위일체가 될 때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역설했다.

끝으로 김 교수는 최근에 발족, 운영되고 있는 농업인재개발원의 제대로된 역할을 당부한다. “그동안 농업교육 전문인력 기반이 매우 빈약했으나 이번 인재개발원이 만들어진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한 김 교수는 “농업인 평생 학습을 책임진다는 사명감과 충분한 역량을 갖고 추진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농민단체가 본 신농업교육체계 “민간 자율 교육프로그램 위축 우려”

지역특성화 교육 성과 검증 우선
교육 내용, 교육생 수준에 맞춰야


농식품부가 준비 중인 신농업교육체제 구축계획에 대해 농민단체에서는 중앙정부 주도하에 교육이 진행, 민간 자율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위축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관련 손재범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사무총장은 “농업교육을 민간에 위탁하고 민간스스로 진행하도록 해야 하는데도 신농업교육체제의 경우 대학 등 너무 큰 기관중심으로 교육기관이 편성돼 있어 문제”라며 “정부는 농업인단체를 비롯한 민간교육기관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자율성을 보장하는 등 큰 틀을 잡아주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지역특성화교육 성과에 대한 검증 없이 신농업교육체제로 전환할 경우 교육기관 선정에 탈락한 단체 등 일부 반발의 소지가 있다”며 “지역특성화교육에 대한 검증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신지연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사무국장은 “농민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농민들의 이해와 요구에 따라 교육의 형태와 내용이 주제별로 계속 바뀌고 있으며 각 민간단체들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민간단체의 교육을 계승·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농식품부 주도로 교육체제를 갑자기 전환한다는 것은 농업교육에 있어 민간단체의 자율성을 위축시킬 수 있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신 국장은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형식보다 내용”이라며 “교육 방향을 잡고 그 형식은 교육생들의 수준에 맞게 진행돼야 함에도 신농업교육체제는 교육 내용이 너무 일관된 방향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밖에 오인세 전국농업기술자협회 연수지도부 부장은 “그동안 각 단체 특성에 따라 진행되던 교육을 어떻게 신농업교육체제에 맞게 변화 시킬지 고민이 앞선다”라며 “기존에 해오던 농업교육에 대한 검증 과정을 거친 후 민간단체들이 실기하던 교육이 갖는 장점들에 대해 정부가 인정을 하고 신농업교육체제로 변화하더라도 그것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