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敎/국제협력사업

파푸아뉴기니의 마이야기 1

 파푸아뉴기니의 마이야기 1
  

음식으로서 위치

남태평양에서 마는 매우 유명하고 중요한 식용식물이다. 어떤지역에서는 특별한 계절에 매일 먹는다. 또 다른 지역에서는 특별한 경우에만 먹는다. 마는 언제 어디서든 이용되든 맛있는 음식 재료와 문화적 가치로서 인식되고 있다.

마는 또한 다른 좋은 특성을 갖고 있다. 여러 달 동안 저장되고 영양적이며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된다. 마는 맛난 음식을 위해 다른 음식들과 함께 조리된다. 특정한 부족에서는 마를 특별한 음식으로서 예식행사에 이용한다.

 

careful cultivation

마는 dioscorea 라는 학명을 갖고 있다. 마는 큰 뿌리를 가진 지하경과 약 3.3m에 달하는 덩굴을 가진 식물이며 다양한 모양으로 하얀색, 회색 또는 보라색의 전분을 갖고 있다. 태평양에서는 60종류 이상의 마들이 재배되며 식용되고 있다.

마는 새로운 양질의 토양에서 잘 길러야 한다. 토양은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지역이 좋다. 마는 산호토양과 충분한 유기물이 없는 곳에서는 잘 재배되어지지 않는다.

 

종근으로는 작은 마나 큰 마의 상부를 이용하며 처음 3개월은 잡초발생을 막아야 한다. 덩굴이 자라기 시작할 때, 장대(지주)위로 길게 올라간다. 조그만 정원에서, 장소가 협소할 때 마는 과일나무를 감고 올라간다. 어떤 마는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감고 올라간다.

 9~12개월 이후에 수확된다. 잎이 마를 때 수확된다. 수확량은 심은 양보다 약 10배 이상의 양을 수확할 수 있다.

 

 

 

  

  

 

  

 

 

 

' > 국제협력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푸아뉴기니의 타로, 토란, 참마 농경문화  (0) 2009.10.04
어머니의 강  (0) 2009.06.08
벌거벗은 대지  (0) 2009.05.27
Yam, Papua new guinea   (0) 2009.05.16
Papua new guinea 정보  (0) 2009.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