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전대보차 제조 실습
□ 사군자탕 四君子湯 補益劑 (補氣劑)
복령(茯笭) 8.0 / 백출(白朮) 6.0 / 인삼(人蔘) 6.0 / 감초(甘草) 4.0 / 대추(大棗) 4.0 / 생강(生薑) 4.0
出典 太平惠民和劑局方
◎ (一切氣門) [治營衛氣虛, 臟腑怯弱, 心腹脹滿, 全不思食, 腸鳴泄瀉, 嘔 吐逆]
[營氣와 衛氣가 허약하고, 臟腑의 기능이 아주 약하여 헛배가 아주 많이 부르고 식욕이 전혀 없으며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면서 구역질과 구토가 날 때 이 증상들을 치료한다.]
處方解說
1. 세포에 영양이 부족하여 에너지대사가 원활하지 못하여 기운이 없을 때 :
*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에너지대사를 활성화한다.
2. 소화기계의 연동운동에 관계하는 Pace Maker의 작용이 약하여 소화관무력증상이 있어서 소화관내용물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할 때 :
* 소화관의 연동운동능을 촉진하므로 써 소화기계의 무력(無力)증상을 개선한다.
3. 일반적으로 모든 건중제[人蔘湯, 眞武湯, 四逆湯, 四君子湯, 六君子湯, 小建中湯, 大建中湯 등]와 마찬가지로 1차적으로는 소화기질환에 응용되지만 평활근(平滑筋) 무력(無力)으로 인한 모든 질환에 거의 처방된다.
處方의 藥理作用
1. 인삼은 Acetylcholine이 근육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Saponine이 조건반사능을 강화하여 기운을 강화하고, Ginsenoside가 비특이적 면역능을 증강하여 강장작용을 하며, 복령은 아미노산, 단백질, 레시틴, 칼륨 등의 영양소가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백출은 비타민 A, D 등을, 대추는 당류를 공급하여 세포에 영양을 강화한다.
2. 인삼, 백출, 생강은 소화관 운동능을 강화하여 소화, 흡수를 증진한다.
3. 백출, 복령은 소화관에 정체된 수독의 배출을 촉진한다.
投 藥
1. 기운이 없다.
2. 상복부 팽만감, 만성소화불량, 무기력, 만성하리.
3. 식욕부진.
4. 식곤증.
應 用
1. 기운이 없고 몸이 약하다.
2. 소화불량, 위염, 위산과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 사용.
3. 위산저하로 인한 식욕부진, 심하비(心下 ), 식곤증[위평활근의 무력으로 식후에는 대부분의 혈류가 소화를 목적으로 위장쪽으로 몰리므로 뇌(腦)는 빈혈상태가 되어 기운이 없고 졸음이 온다.]에 아주 많이 사용된다.
4. 피부에 잔주름이 많은 것도 피부세포간의 탄력부족이므로 본 방증이 많다.
5. 모든 내장하수[신하수(腎下垂)로 인한 요통, 방광하수로 인한 빈뇨]에도 많이 합방된다.
6. 산후 소화불량은 위장이 하수(下垂)된 결과이므로 본 방증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산후보약을 사용할 때는 여러가지 조혈제에다 본 방을 합방할 때가 많다.
7. 설사를 할 때는 황기와 승마, 시호, 방풍을 가한다.
8. 냉증이 심할 때는 육계와 부자를 가한다.
9. 부종이 자주 나타날 때는 저령과 택사를 가한다.
10. 본 방증 환자에 오령산과 합방해야 될 설사환자가 많다.
□ 사물탕 四物湯 補益劑 (補血劑)
당귀(當歸) 8.0 / 숙지황(熟地黃) 8.0 / 천궁(川芎) 8.0 / 작약(芍藥) 8.0
出典 太平惠民和劑局方
◎ (婦人諸疾門) [調益營衛, 滋養氣血, 治衝任虛損, 月水不調, 臍腹 痛, 崩中漏下, 血가塊硬, 發歇疼痛, 姙娠宿冷, 將理失宜, 胎動不安, 血下不止, 及産後乘虛, 風寒內博, 惡露不下, 結生 聚, 少腹堅痛, 時作寒熱.]
[營氣와 衛氣를 조절한다. 氣血에 영양을 공급한다. 허약한 것을 낫게 한다. 월경이 불순하고 아랫배가 아프고, 대하가 심하고 뱃속에 단단한 덩어리가 있으며 때로 통증을 호소한다. 임신한 자궁에 냉증이 심하며 심신이 편하지 않다. 태동이 불안하고 하혈이 심하고 또한 산후의 허약이 심하다. 한기가 들면서 오로가 빠지지 않고 덩어리가 생겨서 아랫배가 단단하고 아프다. 추웠다 더웠다 하기도 한다. 이 모든 증상을 낫게 한다.]
處方解說
골수의 조혈기능이 약하거나 철분공급이 부족하여 빈혈이 심하고 혈관운동능이 저하되어 혈액순환이 되지않아서 어지러움, 전신허약, 수족냉, 습관성유산(流産), 하혈(下血)등의 증상을 나타낼 때 :
* 철분을 공급하고 골수를 자극하여 적혈구 생성능을 강화하므로써 허혈(虛血)증상을 개선한다.
* 혈관운동능을 강화하고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 자궁발육을 촉진하고 자궁평활근의 탄력을 강화하여 유산을 방지한다.
處方의 藥理作用
1. 당귀, 숙지황은 조혈작용을 하여 빈혈을 완화한다.
2. 당귀, 작약은 혈관을 확장하고 천궁은 혈관운동능을 강화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3. 당귀는 유산을 방지한다.
投 藥
1. 빈혈.
2. 손발저림.(손발은 따뜻함.)
3. 피부건조.
4. 변비경향.(장점막의 진액부족)
應 用
1. 혈액중에 적혈구의 비율이 낮은 Low Hematocrit의 상태이므로 조직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신경질환, 불임(不姙), 빈혈, 월경이상, 마비, 손발저림의 증상이 있고 골조송증의 증상이 나타날 때 사용한다.
2. 악성빈혈, 재생불량성빈혈 등에 조혈기관을 자극하여 증상을 개선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처방이다.
3. 혈허(血虛)로인한 월경불순이나 복통이나 자궁출혈이나 습관성유산 등.
4. 봄에는 천궁의 양을 배로 증량하고, 가을에는 지황의 양을 두배로 늘리고 겨울에는 당귀를 두 배로 늘인다.
5. 혈허로 인한 월경불순에는 본 방에 향부자, 익모초, 오수유, 육계, 인삼 등을 동량 합방한다.
6. 본 방증으로 인한 소양병[피부, 점막에 영양공급 부족으로]일 때는 황금과 부평초 가루를 타서 먹는다.
7. 입안의 궤양증상[점막의 영양공급 부족으로].
8. 노인의 장점막(腸粘膜)의 점액 부족으로 인한 변비에 황기를 가하여 사용한다.
9. 숙지황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불량이나 하리(下痢)의 증세가 있는 자에게는 투약할 수 없다.
'敎 > 마이스터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옥화 김문수의 6년 결실 (0) | 2014.10.08 |
---|---|
인삼현장 과학화 마이스터대학 (0) | 2014.10.04 |
농산물 유통 및 마케팅 실습 (0) | 2014.03.16 |
인삼의 가치를 찾아서 (0) | 2014.03.08 |
2014년 마이스터대학 특용작물학과 교육 (0) | 2014.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