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敎/국제협력사업

미얀마의 이모저모

미얀마의 이모저모

 

 

 

 

 

미얀마 개관

 

  개관

- 국명      : 미얀마연방 (Union of Myanmar)

- 위치      : 인도지나반도 서북에 위치 (동부로는 태국 및 라오스, 북부로는 중국, 서부로는 인도 및 방글라데시와 접경)

- 면적       : 676,577 km 2 (한반도의약 3.5배)

- 수도      : 양곤(Yangon : 593만명) (2002/2003년)  

    - 인구      : 5,217만명(2002/2003)  - 남자 : 2,594만명, 여자 2,623만명

    - 종족      : 버마족 70%,  소수족 25%(카친, 카렌, 몬, 라카인, 친, 샨, 카야족등), 기타(중국, 인도등) 5%

  - 언어      : 미얀마어(공용어), 통용가능어

(영어 : 대도시, 중국어 : 중국접경지역, 태국어 : 태국접경일부지역)

  - 종교      : 불교 89.5%, 기독교 5%, 회교 4%, 힌두교 0.05%, 정령숭배 1.5%

  - 독립일    : 1948. 1. 4(영국으로부터 독립)

  - 정부형태  : 군사과도정부

  - 정체      : SPDC(국가평화발전위원회, State Peace and Development Council)

  - 국경일    : 1. 4(1948. 1. 4 영국으로부터의 독립기념일)

  - 유엔가입일 : 1948. 4.19

  - 국가원수  : Than Shwe(SPDC 의장 ; 국방장관·군총사령관겸직, 육군원수)

  - 주요도시  : Mandalay (100만), Mawlamyine(30만), Bago(20만), Pathein(17만), Taunggyi(14만)

  - 화폐단위  : 짜트(Kyat, 공식환율 : US 1$ = 6.22,

2005.4월 현재 공인시장환율 : US 1 $ = 940 Kyats 상당)

  - 경제성장률 : - 1.0% (2003년)

  - 인플레이션 : 36.6%(2003년)

  - 시차      : 한국이 2시간 30분빠름

  - 군사      : 47만 5천명(육군 45만, 해군 1만 6천, 공군 9천)

  - GDP      : US$ 80억불(2003년)

  - 1인당명목 GDP : US$ 153불(2003년)

 

  - 주요자원  : 가스, 쌀, 티크, 원유, 동, 연, 아연, 텅스텐등 자원풍부(동남아 굴지의 자원보유국)

  - 농산물    : 쌀, 밀, 옥수수, 콩, 참깨, 해바라기, 사탕수수

  - 수출품    : 천연가스, 봉제의류, 티크, 콩, 수산물 등 주로 1차상품

  - 수입품    : 기계 및 운송장비, 섬유류, 경유, 금속제품, 석유

  - 주요수출국 : 태국, 미국, 인도, 중국, 일본

  - 주요수입국 : 중국,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한국

  - 지세(地勢) : 일반적으로 北高南低의 지세로서 국토의57%가 산림지대

  - 기후열대성몬순기후
·             연평균기온 27.4 ℃, 연평균강우량 2,812 mm

             ·여름 : 2월말 - 5월중순
             ·우기 : 5월하순 - 10월말 (거의 매일비)
             ·겨울 : 11월초 - 2월중순 (한국의 가을날씨와 유사)

 

정치.군사

1. 정체 : 군사과도정부

- 1988. 9월 쿠데타로 집권한 미얀마 군부는 국가법질서회복위원회 (SLORC) 구성

- 입법, 행정, 사법전권 장악

- 기존 헌법 정지, 의회 해산

- 1997.11 SLORC를 해산하고 국가평화발전위원회(State Peace and
Development Council : SPDC) 체제로 개편

 

2. 국가원수 : Than Shwe SPDC 의장

- SPDC 의장, 국방부장관, 국군최고사령관겸직

 

3. 국가평화발전위원회 (SPDC)

- 성격 : 군부최고지도자들의협의기구

- 구성 : SPDC 핵심간부인 의장, 부의장, 서기직과 위원 13명( 각군사령관) 으로 구성

- 정부는 97.11.15 국정쇄신과 대외적 이미지 개선을 위해 SLORC을 해체하고

SPDC 체제로 개편하는 한편, 대규모 개각을 단행

 

4. SPDC 정부의기본 SLOGAN 

가 . 정부의 3 대과제 (3 main Nat'l causes)

- Non-disintegration of the Union

- Non-disintegration of national Solidarity

- Consolidation of national sovereignty

나 . 정부의 12 대공약(12 Nat'l Objectives)

(1) 정치 (Four political objectives)

- Stability of the State, community peace and tranquillity,
prevalence of law and order

- National reconsolidation

- Emergence of a new enduring State Constitution

- Building of a new modern developed nation in accord with the
new State Constitution

(2) 경제 (Four economic objectives)

- Development of agriculture as the base and all-round
development of other sectors of the economy as well

- Proper evolution of the market-oriented economic system

- Development of the economy inviting participation in terms of
technical know-how and investments from sources inside the
country and abroad

- The initiative to shape the national economy must be kept in
the hands of the State and the national peoples

(3) 사회 (Four social objectives)

- Uplift of the morale and morality of the entire nation

- Uplift of national prestige and integrity and preservation
and safeguarding of cultural heritage and national character

- Uplift of dynamism of patriotic spirit

- Uplift of health, fitness and education standards of the
entire nation

 

5. 행정부

- SPDC 를 정점으로 국방, 외교, 내무 등 32개부로 구성

  - 총리 주재 내각회의에서 많은 사안들이 결정되며, 중요 사안은 탄쉐 SPDC 의장에게 별도 보고

  - 중요한 외교사안은 내각회의에 회부하기 전에 외교정책위원회

    (Foreign Affairs Policy Committee : 의장은 총리)에서 심의

- 미얀마 행정부는 의사결정권한이 상부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특징

 

6. 입법부
가 . 의회부재
- 1988. 9 군사쿠데타로 의회 해산

- 1990. 5 의회구성을 위한 총선실시 결과, 아웅산수지가 이끄는 민주국민연맹 (NLD)이 압승하였으나,  

   당시 군사정부는 동 총선 결과 무효 선언

- 총선에서 NLD측은 총 485석중 396석 당선(81.7%)

 

- 1993. 1 당시 군사정부(SLORC)는 NLD 당선자를 포함한 군사정부 대표자를 중심으로 신헌법 제정을 위한 국민회의(National Convention)를구성하였으나, 가택연금중이던 수지 여사가 석방된후 95.11 NLD 소속의 국회의원 당선자 86명 전원의 탈퇴(95.11)로 유명무실화, '96.3 무기한 휴회

나 . 신헌법제정문제

- 정부측은 88.9 군사쿠데타 이후 버마식 사회주의 헌법을 철폐하고 93.1 부터「국민회의」(National Convention)를 개최, 신헌법 제정 준비중

- 정부측은 그동안 군부의 지속적인 정치 개입을 보장하는 신헌법 초안을 마련하고 국민회의의 심의·의결을 거쳐 동 헌법을 확정코자 노력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동「국민회의」는 95.11.18 NLD측 대표 86 명 전원이 탈퇴(보이콧) 함에 따라 파행적·비민주적으로 진행되다가 96.3 무기한 휴회

- NC에서 토의되던 신헌법 내용은 간선에 의한 대통령제, 양원제 국회, 군부의 행정·입법부 참여, 외국인 부모 및 배우자를 가진자의 피선거권 박탈, 국가위급시
군통수권자에게 비상 대권 부여, 시장경제체제 천명 등이 주요 골자

- NLD 측은 99. 9.16 별도 헌법초안 작성을 위해 10인대표위원회(Committee Representing People's Parliament) 를 구성·활동코자 하였으나, 정부측은 국정교란방지법(96.6월 채택) 에 의해 허가없는
헌법 기초행위 금지

- 미얀마 군사정부는 '03.5 수지 여사 피습사건 이후 국제사회의 비난이 고조되어 있던 중 '03.8 발표한 7단계 로드맵에 따라 제1단계인 국민회의를 5.17~7.9간 재소집하여 신헌법 제정의 기본원칙들중 일부를 토의

        - 제2차 회의는 05.2.17 재개 예정

 

7. 정    
가. 개요
- 국가법질서회복위원회 (SLORC ; 현국가평화발전위원회 "SPDC" 의 전신)는 1988. 9. 이전까지 유일 정당이었던「버마사회주의계획당(BSPP) 」을 해체, 다당제하 총선 실시를 목표로 정당 설립 허용

- '90. 5 선거시 233개의 정당이 등록된 바 있으나,

  현재 대부분의 정당은 거의 와해되었거나 활동중지 상태

- 현재 사실상 활동중인 정당은 NLD(야당), USDA(관변단체) 등 2개
 

 

나 . 민주국민연맹 (National League for Democracy : NLD)
 

- NLD 는 '90.5월 총선에서 총 485석중 396석을 획득, 압승한 바 있으나,

  SLORC측은 동 총선이전 국민의 의사를 전체적으로 반영하지 못했다는구실로

  NLD에 정권이양 거부

- 총선이후 SLORC 은 NLD를 조직적으로 탄압하였고,

  수지 여사의 장기간 연금 및 지방 당사의 폐쇄 조치 등으로

  현재 활발한 정당활동이 미미한 상태
- NLD로서도 청년층 당원 확보가 어려워 당원의 노령화가 심각한 당력의 기반 약화 요인

- 그러나 NLD를 이끄는「아웅산수지」(General Secretary)는 아직도 국민의 지지와 미국 등
서방의 지속적인 지원을 받고있어 향후 정치적 변혁이 있는 경우 NLD 는 집권정치세력으로 부상할 가능성 상존
- 의장 : 우 아웅 셰
- 부의장 : 우 틴 우

 

다. 연합단결발전협회(Union Solidarity Development Association : USDA)

- 1993. 9. 15. SLORC 정부에 의해 조직된 관변단체로서 정부시책 지지, 아웅산수지 등 야권인사 및 미국의 경제제재 비난, 관제 데모 등을 주도하는 친정부 정치세력(신헌법 출범시 집권여당으로 변모 예상)

- 6 백여만명의 회원을 각 지방행정 단위별로 조직

 

라. 기타정당 : 조직 및 활동이 유명무실한 정당
 

- 국민단결당 (National Unity Party) : NUP

- 민주당 (Democracy Party) : DP

- 국민연합발전당 (United Nationals Development Party : UNDP)

 

8. 사법부
가 . 법원

- SPDC가 대법원장과 대법원 판사 임명

- 형식적 3 심제 유지(대법원, 고등법원 성격의 지구 사법위원회,

  지방법원 성격의 주.구 사법위원회 )

나 . 검찰청

- SPDC 가 검찰청장 및 검찰차장 임명

- SPDC 및 정부 조치의 적법여부에 대한 법적조언과 국민의 권익보호 ,
지방법원의 조치에 대한 적법성 검토, 법률의 시효성 검토 및 조사
등이 주요기능

 

9. 소수민족과의 관계

- SPDC( 전 SLORC) 정부는 카렌족 반군(KNU), KNPP, SURA 등을 제외한 18개 반군과 평화협정 체결 및 마약왕쿤사의 귀순유도 등으로 정국안정 유지

- 미얀마 정부는 아직도 국경지대에 남아있는 일부 소수 민족 반군을 진
압하지 못하고 있어, 인접국(특히 태국 등)과의 분쟁소지를 안고 있으나, 태국측은 반군에 대해 미얀마와 평화협정 협상을 갖도록 종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KNU(Karen National Union)
        - KNPP(Kayini National Progressive Party)
        - SURA(Shan United Revolutionary Army)

- 2003.12 미얀마 정부는 최대 반군단체인 KNU와 신사협정을 체결, 교전을 중단시켰으나, 간헐적으로 충돌이 발생하고 있으며,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이 미결 상태 경제/산업(교통.통신 포함)

 

1. 개   

가. 정치안정 우선시로 인한 경제발전 지체

  ㅇ 1988. 9월 쿠데타이후 군사정부는 과거 사회주의 체제를 청산하고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을 선포

  ㅇ 90년대들어 '96 미얀마 방문의 해' 행사 및 각종 국제무역박람회 개최 등

     적극적인 경제개발정책 추진으로 92년이후 연간 6∼9%의 비교적 안정적 경제성장을 실현

    - 그러나 90년 총선불인정 이후, 야당 NLD에 대한 탄압 지속으로 정치적 민주화는 답보상태

  ㅇ 97년 아세안 가입 이후 계속적인 경제개발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오랜 사회주의의 폐습,

     서방의 경제제재에 의한 대화 부족, 군사정부의 경제 통제, 왜곡된 금융물가 정책, 제도 및

     법령정비의 미비 등에 따라 경제개혁의 성과 또한 미미한 실정

  ㅇ 자유경제체제로의 전환과 대외적인 경제개방 정책 채택에도 불구하고 정치 불안과 체제불신 및

     서방의 원조중단으로 급속한 경제활성화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음 .

  ㅇ 미얀마정부는 정치경제 상황 및 열악한 통신시설 등으로 2002.7부터 국영

     Internet Service 업체(Bagan Cybertech)를 통해 제한적이나마 Internet Service를 시작하였음.

 

                                                   (주요경제지표)

구분

2000

2001

2002

2003

GDP(십억$)

실질GDP 성장률(%)

소비자 물가 상승률(%)

수출(백만$)

수입(백만$)

경상수지(백만$)

외환보유고(백만$)

총외채(십억$)

7.2

6.2

-0.1

1,661.6

2,165.4

-211.6

223.0

5.9

5.7

5.3

21.1

2,316.9

2,587.9

-308.6

400.5

5.7

5.8

5.3

57.1

2,917.3

2,079.8

298.7

470.0

6.6

8.0

-1.0

36.6

2,367.0

1,879.6

-106.0

550.2

6.8

 

 

 (자료 : EIU Country Report 2004.8월호)


 

나 . 경제개발계획


 

  ㅇ 제 5차 4개년계획(92/93∼95/96) : 연평균 GDP 성장률 8.2%(목표 5.6%)로 목표 초과달성

  ㅇ 신경제 1차 5개년계획(96/97∼2000/2001)

    - 연평균 GDP 성장률 6.0% 목표

ㅇ 제 2차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으나, 상세내용은 미공개


 

2. 부분별동향

가 . 건설업 

 

  ㅇ 미얀마 건설업은 1990년대 초반 주택, 산업단지, 인프라, 호텔 및 오피스빌딩 건설 등 전 분야에서 급속히 발전했다. 이는 1988년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 체재로 전환되고 외국인 투자를 본격 유치하면서 건설분야가 집중 육성된 바에 기인한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외국인 투자가 감소하고 관광객이 줄어들면서 미얀마 건설업은 침체에 빠져들기 시작했다.

 

  ㅇ 미얀마 정부 통계에 따르면 2000-2001년 미얀마 건설업은 11.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미얀마 정부 통계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믿을 수는 없다. 시멘트 수입량과 생산량을 통해 건설업 경기를 추정할 수 있는데 1997-98년 7,700만불에 이르던 시멘트 수입량은 2002-2003년 기준 270만불에 불과하다. 2002-2003년 미얀마 시멘트 생산량은 전년대비 10% 상승했으며, 이는 건술부문 경기가 나아지고 있다는 증거가 될 수도 있다. 특히 2006년 ASEAN 정상회의 개최는 건설업 호조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나. 광  업 

 

 ㅇ 미얀마는 동, 아연, 주석, 턴스텐, 니켈, 철, 석탄, 석유, 보석류 등 다양하고 풍부한 광물자원을 갖고 있으나 생산량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1994년 새로운 광산법이 제정되면서 외국업체의 광물자원 개발사업이 허용되었으나 아직도 생산과 수출은 미얀마 정부가 깊이 관여하고 있다.

 

  ㅇ Monywa 구리광산은 미얀마 광업1부와 캐나다 광물개발업체 Ivanhoe Mines가 50:50 합작으로 개발생산하고 있으며 구리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Monywa 프로젝트 제1단계는 이미 완료되었으며, 연간 28,000톤의 구리를 생산하고 있다. Ivanhoe Mines가 제2단계 투자를 완료하게 되면 연간 구리 생산량은 125,000톤으로 늘어나며 이는 아시아지역 최대 구리 생산기지가 된다. 그러나 2003년으로 예정된 제2단계 투자는 2004년으로 연기된 상태이다. 보석광산 개발 또한 한창이며 루비와 같은 보석류는 미얀마의 주외화 가득원이다. 최근 5년간 옥(제이드) 생산이 비약적으로 늘어나 루비생산 감소를 상쇄하고 있다.

ㅇ 한편 천연가스는 Yadana 천연가스전, Yetagon 천연가스전 개발로 2001년부터 미얀마 최대 수출품목으로 등장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외화가득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얀마 남부해저에 위치한 Yadana 천연가스전의 경우, Total(프랑스), Unocal(미국), PTT(태국) 등이, Yetagon 천연가스전의 경우, Petronas(말레이시아), Premier(영국), Nippon Oil(일본), PTT(태국) 등이 개발사업에 참여했다. 우리나라의 천연가스 개발사업 차명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대우인터내셔날이 인도기업과 함께 미얀마 북서부 라카인 스테이트 앞바다에서 2003년 매장량 4조내지 6조 입방피트에 이르는 대규모 천연가스전(A-1광구) 발굴에 성공했으며, A-3 광구 개발권 또한 따낸 바 있다.


 

다. 농  업 

 

  ㅇ 2001-2002년 기준 미얀마 국내총생산 중 농업(수산업, 임업 포함)이 차지하는 비중은 57.2%로 농림수산업은 미얀마 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미얀마 정부는 4 Pillars 정책을 수립, 쌀, 콩, 면화, 사탕수수 등 4개 농작물에 대한 생산을 독려하고 있다. 또한 상당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식용기름 국내생산을 적극 독려하고 있다. 더구나 1998년말부터 민간투자가에게 버려진 땅을 경작지로 활용토록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제한된 수익과 빈약한 비즈니스 환경이 민간투자가들을 농업부문에 끌어들이는데 제한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나 1990년대를 거치면서 쌀, 콩, 면화, 사탕수수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미얀마 정부 통계에 따르면 1990년부터 2000년까지 이들 농산물 생산량은 매년 6%씩 증가했다. 그러나 2001년에는 3.9%, 2002년에는 1.2%로 생산량 증가가 둔화되고 있다.

ㅇ 최근 농업에서 성공적인 분야는 쌀생산 분야라고 볼 수 있다. 1998-99년, 1999-2000년 1,650만톤에 불과하던 썰 연생산량은 2000/01년부터 2002/03년까지 연생산량 2,000만톤을 상회하고 있다. 정체상태에 있던 쌀수출 역시 1001-02년 93만9천톤을 기록했으며, 이는 세계 최대 쌀수출국 중 하나로 이름을 날리던 1950년대와 1960년대 쌀 수출량 100만톤에 가까운 수치이다. 그러나 미얀마 쌀생산은 여전히 문제점을 안고 있다. 비료 및 우수종자가 부족하고, 열악한 저장시설 및 운송수단으로 인해 쌀생산량은 캐파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 또한 저급한 쌀품질로 인해 미얀마 쌀 수출은 아프리카,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등 일부 국가에 한정되고, 가격 또한 낮게 받을 수 밖에 없다.

 

  ㅇ 미얀마 주요 농산물 생산량을 살펴보면, 2002-2003년 기준, 쌀 2,150만톤, 사탕수수 700만톤,

     참깨 33만톤, 땅콩 66만톤, 옥수수 52만톤, 면화 13만톤에 이른다.

 

  ㅇ 한편 미얀마 정부는 2003년 4월부터 민간부분의 쌀 수출을 허용했으나, 2004년 1월1일을 기해

     쌀, 고추, 양파, 참깨, 옥수수 등 5개 농산물에 대해 잠정 수출금지에 나섰다.

 

<미얀마 주요 쌀 수출대상국 및 수출량>

                                            (단위 : Metric Ton)

2001-2002 회계년도

2002-2003 회계년도

  명

수출량

  명

수출량

아프리카

433,764

인도네시아

254,856

인도네시아

168,067

아프리카

212,657

싱가포르

89,398

말레이시아

53,299

방글라데시

54,379

싱가포르

44,139

말레이시아

50,363

방글라데시

42,552

 

 

           * 자료 : MAPT(Myanmar Agricultural Produce Trading)

           * 주 : 회계연도는 4.1일부터 이듬해 3월말까지임.


 

  ㅇ 미얀마는 전 국토의 약 80%가 산림(전체 산림면적 40,161평방마일)으로 뒤덮여 있는 등 중국, 인도에 이어 아시아 제3위의 산림자원 보유국이며, 주요 임산자원인 티크(Teak) 원목의 경우, 보유면적이 647,992에이커에 달한다. 티크 원목은 관리 산림으로 지정되어 있어 원목 자체로는 수출을 거의 금지하고 있는 상태이나 가공 목제품의 경우 수출 가능하다.


 

<티크와 경목의 생산 및 수출현황>

                                                       (단위 : Cubic ton)

Year

Teak Extraction

Teak Export

Hardwood  

Extraction

Hardwood Export

1998-99

251,932

172,200

863,655

242,700

1999-00

260,966

234,000

850,639

335,300

2000-01

250,500

218,200

950,600

329,400

 

 

 

라. 에너지산업

 

  ㅇ 미얀마 전려공급 사정은 매우 열악한 상태여서 수도 양곤조차도 단전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송배전 설비 불량에 따라 전압이 일정치 않고 전력손실률도 24%에 이르고 있어 전력 산업은 미얀마에서 가장 개발이 시급한 산업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ㅇ 미얀마의 2001-02년도 발전용량은 5,671백만 KWH이며 발전설비별 생산량은 가스터빈이 3,072백만 KWH로 가장 크다. 디젤과 증기 발전 가동률이 낮은 이유는 연료(석유)부족 때문이며 외환사정 악화로 연료수입이 어려워 향후 상당기간은 수력 또는 가스발전에 치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외관계 

 

1. 외교 기본 정책 및 성향
가 . 기본정책
  (1) 평화공존 5 원칙견지

ㅇ 영토의 보전과 주권의 상호존중

ㅇ 상호불가침

ㅇ 내정불간섭

ㅇ 평등호혜

ㅇ 평화공존

  (2) 인접국가와 선린 - 친선관계유지

나 . 성향

ㅇ ASEAN 일원으로서 상호관계 긴밀화 중시

ㅇ 지정학적 요인등에 따라 중국 / 인도와의 우호관계 유지

ㅇ 가능한 서방국가와의 관계 개선 노력도 지속

2. 주요국과의 관계

가 . 중국과의관계

  (1) 약사

 네윈 정권은 민족주의 , 사회주의정책을 추구 , 버마내에서의 화교 경제활동 봉쇄

ㅇ 1971년양국관계 정상화

ㅇ 1971년, 75년, 77년, 80년 네윈중국 방문, 1978 년 등소평, 조자양 버마 방문, 1984. 10 월 산유 대통령 중국 방문, 1985. 3월 이선념 버마 방문, 1985. 5월 네윈 당의장 중국 방문

  (2) 기본입장

ㅇ 중국은 지정학적 특수사정으로 미얀마와의 관계에 전략적 중요성 부여

ㅇ 미얀마는 지정학적으로 중국-인도간 Bridge 역할 활용

  (3) 최근동향

  ㅇ 현군사정부 출범이후 고위인사 교류 빈번 등 관계 긴밀화 추세
    - 94. 9. Khin Nyunt 미얀마 SLORC 제 1 서기 방중
    - 94.12. Li Peng 중국 총리 방미
    - 95. 7. Chi Haotian 중국 국방장관 방미
    - 96. 1. Than Shwe 미얀마 SLORC 의장겸수상 방중
    - 96. 4. Zhang Wannian 중국 중앙군사위부주석 방미
    - 96.10. Maung Aye 미얀마 SLORC 부의장 겸 육군사령관 , Tin Oo SLORC 제 2 서기방중
    - 97.10. Wu Bangguo 중국부총리 방문
    - 99. 6. 킨윤 제 1 서기 방중
    - 2000. 6. 마웅예 부의장 방중
    - 2002.12. Jaing Ze Min 중국 국가주석 방미
 

    - 2003. 1. Than Shwe SPDC 의장 방중

    - 2003. 8. Maung Aye 부의장 방중

    - 2004. 3. 우 이 중국 부총리 방미

    - 2004. 7. 킨윤 미얀마 총리 방중

    - 2004. 7. 소 윈 SPDC 제1서기 방중

  ㅇ 군사적으로도 중국과의 협력강화
    - 미얀마의 중국산 무기, 탄약 수입 증대
    - 중국의 미얀마 해군기지 임차 노력
 

  ㅇ 경제협력 강화 추세
    - 중국은 장기저리 차관 공여 지속
 

    - 중국은 미얀마의 경제발전 및 사회안정을 돕기 위해 포괄적인 범위의 지원 추진 중

 

나 . 미국과의 관계

  ㅇ 1963년 AID의 철수 요구 및 원조 거부
  ㅇ 1975년 및 1976년, 버마국내 마약단속을 위한 헬기 18대 지원
  ㅇ 1981.10. 무상원조협정(총액 35백만불) 체결
  ㅇ 1988. 9. SLORC 군사정부 출범 이후 민주화 인권 문제 관련 양국관계 악화
    - 90. 9. 민정이양 지연에 대한 항의
    - 91. 4. 미얀마, 미국 대사에 대한 아그레망 취소
    - 91. 7. 부시 행정부의 대미얀마 경제제재 조치
    - 96.10. SLORC 정부 고위관리 및 가족의 미국 입국사증 발급 제한
    - 97. 4. 대미얀마 신규투자 금지 결정, 국제금융 기구의 금융지원 반대
    - 97. 5. 미국의 제재조치(SANCTION)를 시행 및 매년 연장
    - 97.11. SPDC 출범후에도 불편한 관계 지속
    - 2000. 2 월 및 2001. 2 월 Boyce 국무부 부차관보 방문
 

    - 2003. 7 미얀마 제재법 발효(수입 금지, 송금 금지, 정부자산 동결 등)
 

다 . 일본과의 관계

  ㅇ 역사적 배경으로 인한 특수관계 유지, 집권층에 다수의 친일인사 포진
      (대미얀마 최대의 원조 공여국)
  ㅇ 88. 9월 SLORC 군사정부 출범이후 원조중단 등 양국관계 악화
  ㅇ 89. 2. 중단된 경협차관(OECF) 공여를 90.5 월 총선 전후 재개하였으나, 민정이양 지연으로 재차 중단
 

  ㅇ 무상원조 : 90년 3천만불 , 94년 1억불 , 95년 1.4억불 , 96년 1.5억불 ,

      2000~2002간 매년 20억엔)
 

  ㅇ 2003. 5월까지 미국의 대미얀마 제재 동참 요청에 적절히 대응하면서, 미얀마측에 직.간접으로 민주화.인권존중, 야권과의 대화재개 등을 유도 노력
    - 95. 1. 경단련의 미얀마 방문 이후 수출보험 재개 (96.5. 일본수출입은행의 수출보험 한도를 2 억불로 인수할 방침 발표 )
    - 95. 3. 비료.농기계 등 구입을 위한 농업개발차관 10억엔 제공
    - 95. 6. ∼ 97. 6.간 채무변제차관 260억엔 제공 위한 양해각서 체결로 87.12. 이전까지 일본정부가 제공한 ODA 차관 $ 30 억불 중 18 회에 걸쳐 7.1 억불 상당 차관을 88. 6.~97. 6. 기간중기변제
    - 97. 4. 일본상공회의소(JCCI) 와 미얀마 상공회의소(UMCCI) 간 협력양해각서 (MOU) 서명
    - 97. 6. 일본경단련과 미얀마기획.경제개발부간 " 미얀마 - 일본 경제위원회 " 제 1 차세미나개최 ( 양곤 )
    - 97. 8. 타카무라 정무차관 방문
    - 2000. 5. 후카야 통산상 방문
    - 2001. 5. 미얀마 수력발전소 건립 무상원조 (2 천 8 백만불 ) 제공

    - 2002. 8. 가와구치 일본 외상 방문

    - 2002.11. 코이즈미-Than Shwe 수상 정상회담(프놈펜)

    - 2003. 4. 모리 전수상 방문

    - 2003. 6. 수지 여사 피습 관련 신규 지원 보류 방침 발표

    - 2003.10. 부터 인도적 분야부터 점차 지원 재개

 

  ㅇ 미얀마인사 일본 방문
    - 95.10.  마웅예 SLORC 부의장
    - 95.11.  우옹죠 외무장관
    - 96. 5.  우옹죠 외무장관
    - 98. 6.  마웅마웅킨 부수상
    - 99. 1.  죠윈 DDSI 차장 방문
    - 99. 6.  우윈아웅 외무장관
    - 2000. 6. 킨윤 SPDC 제 1 서기(오부치 총리 면담)
 

    - 2003. 6. U Khin Maung Win 외무차관
 

    - 2003.12. 킨윤 총리 일-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방일(동경)

 

라 . 태국과의 관계

  o 국경선(1,800 ㎞) 접경으로 분쟁의 요인이 많으나, 인접국으로 우호관계 유지 노력
    - 1979년 네윈의 태국 방문, 1980년 태국 프렘 수상의 버마 방문 등으로  관계 개선
    - 80.7. Prem 수상방문 (태국수상으로서는 16 년만에처음방문)

    - 양국간 영해확정 협정 조인

  o 군사정부 설립 이후 국제적 고립 탈피 필요와 태국의 대미얀마 경제 진출
선점 의도가 맞물려 양국관계 긴밀화 추세
    - 95. 9 Chavalit 부수상 겸 국방장관, 95.11 Kasem 외무장관 등

      방문(Constructive Engagement 적극 추진 천명 )
    - 95.11 Maung Maung Khin 부수상 및 Kyaw Ba 호텔.관광장관, Abel 국가기획.경제개발장관 등 방태
    - 96. 3. Barnhan Archa 태국수상방문으로 관계개선 확대 계기 마련
    - 국경무역 협정 체결 및 국경무역 통로 전면 개방 합의로 전반적인 국경 무역재개 기반 마련
    - 96. 8 Amnuay Viravan 태국 부수상 겸 외무장관 방문
       ( 양국 협력에 관한 양국공동위 제3 차 회의 합의 각서 교환 )
    - 97. 5 Chavalit 수상(친미얀마인사) 방문, 양국 우호관계, 경제
      관계, 국경 문제, 군사분야 협력 증진 등을 위한 공동성명 발표로 양국관계 긴밀 계기 마련
    - 태국과의 국경지대에서 미얀마 소수민족 (Wa, Shan족)의 마약 거래 , 난민(11 만) 및 불법 노동자 입국, 국경선 문제 등으로 국지전 군사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
    - 2001.6   탁신 태국수상의 미얀마 방문, 양국 외교장관의 교환 방문, Chavalit 태국 부총리겸 국방장관의 미얀마 방문(7월), 킨윤 제1서기의 태국 방문(9월)에 따라 군사,경제, 보건, 마약퇴치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인접국으로서 협력관계를 확대
    - 2002. Maung Aye SPDC 부의장 태국 방문

    - 2003. 2월  Thaksin 총리 미얀마 방문

    - 2003. 3월 Sirindhorm  태국 공주 미얀마 방문

    - 2003. 8월 U Win Aung 미얀마 외무장관 방태

    - 2004. 4월 태국 외무장관 미얀마 방문

    - 2003.11월 Thaksin 총리, 제1회 CLMT 정상회의 참석차 미얀마 방문(바간)

    - 2004. 7월 Khin Nyunt 총리, BIMST-EC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 방문(방콕)

 

마. ASEAN과의 관계

  o 97. 7 제 30차 ASEAN 외무장관회담(말레이시아)시 가입
    - 국제적 고립 탈피 도모 위해 ASEAN 가입 추진
  o ASEAN 국가와 정상 외교를 통한 정치.경제 관계 강화 중시
    - 94. 3. 고척동 싱가폴 수상 방문
    - 95. 3. 탄쉐 수상 베트남 방문
    - 95. 6. 탄쉐 수상 인니, 싱가폴 방문
    - 96. 8. 탄쉐 수상 말련 방문, 경제.과학.기술협력 협정 체결
    - 96.11. 탄쉐 수상 인니 방문 (제 1 차 ASEAN 비공식 정상회담 참가차 )
    - 97. 1. 훈센 캄보디아 제 2수상 방문
    - 97. 2. 수하르토 인니 대통령 방문
    - 97. 3. 캄타이시판돈 라오스 수상 방문
    - 97. 5. 차왈릿 태국 수상 방문
    - 97. 5. 도무오이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 방문
    - 97. 9. 네윈 전수상 인니, 싱가폴 방문
    - 97.10. 라오스 필리핀 대통령 방문
    - 97.12. Than Shwe 수상 말련 방문 (제 2 차 ASEAN 비공식 정상회담 및
      ASEAN 창설 30주년 기념 정상회담 참가차)
    - 98.12. Than Shwe 수상, 베트남 방문, 제 6차 아세안 정상회의)(하노이)
    - 99.11 Than Shwe 수상, 필리핀 방문, 제 3차 비공식 아세안 정상회의 겸 ASEAN+3 정상회의(마닐라)
    - 2000 Than Shwe 수상, 싱가포르 방문, 제 7차 아세안 정상회의(싱가포르)
    - 2001. 9 Than Shwe 수상, 말레이시아 방문
    - 2001.11 Than Shwe 수상, 브루나이 방문, ASEAN + 3 정상회의 참석
 

    - 2002. 5 베트남 대통령 미얀마 방문

    - 2002.10 Than Shwe 수상, 캄보디아 방문, ASEAN +3 정상회의 참석

    - 2002.11 Than Shwe 수상,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프놈펜)

    - 2003. 2 탁신 태국 총리 미얀마 방문

    - 2003. 3 Than Shwe 의장 베트남 방문

    - 2003. 5 Than Shwe 의장 라오스 방문

  ㅇ 2003. 5.30  사건이후 수지 여사 구금이 장기화되자 미얀마에 수지 여사 석방 압력   

    - 2003. 6 프놈펜 ASEAN 외무장관회의 의장 성명으로 수지 여사 조속 석방 촉구

  ㅇ 그러나 2003.10 발리 ASEAN 정상회의시 아세안은 대미얀마 제재에 반대 입장 천명

    - 2004.2 Badawi 말레이시아 총리 미얀마 방문

    - 킨윤 총리 아세안국 순방, 6월 말레이시아, 태국, 7월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ㅇ ASEAN 의 대미얀마 건설적 연계 정책(Constructive Engagement) 추진
    - 95. 4. 미얀마의 국제적 고립 방지 위해 태국 주도로 동 정책 추진
    -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싱가폴 등 동참
    - 필리핀은 다소 신중한 입장 표명

바. 인도와의 관계

  ㅇ 인도와 미얀마는 상호 국경을 인접, 전략적 중요성 및 경제적 보완관계 보유

  ㅇ 인도는 87년 라지브 간디 수상의 미얀마 방문 이후 88년이래 미얀마 군사정권과 관계 단절
  ㅇ 인도는 2000.11월 마웅예 부의장의 방문접수를 계기로 미얀마에 대해 전략적 경제적 중요성을 인정, 실리위주 정책으로 전환
 

  ㅇ 인도 정부는 동방정책의 일환으로 미얀마를 거쳐 태국으로 연결되는 도로망 건설에 큰 관심

    - 미얀마 서부 해안의 가스전 개발에도 동참 중

 

사. EU와의 관계

  ㅇ 96년이래 대미얀마 제재조치

    - 신규투자 금지, 무기금수, 고위직 입국 금지, 자산 동결

  ㅇ 03. 6 수지 여사 구금 관련 제재 강화

    - 상호 무관 철수, 군수 관련 기술초청 및 지원 금지, 입국금지자 확대, 입국금지자들의 자산 동결(주로 비경제적 제재)

  ㅇ 2004. 4. 기존의 제재 수준대로 1년간 연장 조치

  ㅇ 미얀마의 ASEM 가입에 대해 영국 등 일부 국가 반대 상황

 

3. 수교국가 및 국제기구 가입, 재외공관 현황(2003. 5월말 현재)

가 . 수교현황

  o 수교국 : 88개국
  o 상주 대사관 설치(30)
    - 아.태(17) : 한국, 호주, 방글라데시,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라오스, 말레이시아, 네팔, 파키스탄, 필리핀, 싱가폴, 스리랑카, 태국, 베트남, 브루나이, 라오스
    - 북.남미주(3) : 미국, 카나다, 브라질
    - 유럽(6) : 영국, 이태리, 프랑스, 독일, 러시아, 유고
    - 중동(2) : 이집트, 이스라엘
    - 아프리카(1) : 남아공
  o 상주대표부 (2)
    - 유엔대표부, 제네바대표부

  o 총영사관(2)
    - 홍콩, 쿤민

나. 미얀마내 외국공관 현황

  o 상주대사관(26)
    - 아.태지역(18) : 한국, 호주, 방글라데시,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라오스, 캄보디아, 싱가폴, 말레이시아, 네팔, 필리핀, 베트남, 태국, 스리랑카, 브루나이, 파키스탄
    - 구주지역(6) : 프랑스, 독일, 이태리, 러시아, 영국 , 유고
    - 중동지역(2) : 이집트, 이스라엘
    - 미주지역(1) : 미국
  o 총영사관(2)
    - 중국 1, 방글라데시 1

다. 미얀마내 국제기구 사무소 현황 : 9개

  o UNDP, UNICEF, FAO, WHO, UNDCP, UNHCR, UNFPA, ILO, WFP

 

 

사회 문화

1. 지   리

 

가. 위치

  ㅇ 동경 92도-102도, 북위 10도-28도에 위치한 미얀마는 동으로 태국, 라오스, 중국과 북으로 중국, 인도와 서로 인도 및 방글라데시와 총연장 3,826마일의 국경을 이루고 있으며, 남으로 안다만해, 마타반만과 남서로 벵갈만 접견 국토총면적은 약 67만 8천평방킬로미터로 한반도의 약 3배


 

나. 지세

  ㅇ 일반적으로 北高南低의 지세로서 북부에는「샨」고원, 북서부에는「아라칸」산맥이 있으며, 미얀마최고봉인지대가 발달

    - 이라와디 (1,980 ㎞), 샬윈 (1,274 ㎞), 싯단강 하류 또한 국토의 57%가 산림지대로서 티크, 갱목 등 풍부한 임산자원을 제공

 

다. 기후

  ㅇ 국토의 종단 길이는 2,040 킬로미터에 달하고 있어 열대, 아열대에 위치(전반적으로 고온다습한 열대 몬순 기후)

  ㅇ 건?우기가 확실히 구분되며, 우기는 벵갈만에서 남서 몬순이 시작되는 5월하순∼10월중순으로 이 기간중 강우량은 중부지방 평균 5,000 밀리미터, 양곤지방 평균 2,500 밀리리터

  ㅇ 건기중 가장 시원한 계절인 11월-2월기간중 평균최저 기온은 17℃이나, 3월∼5월기간중 평균 최고기온은 40℃를 상회

 

2. 사회풍속

 

가. 가족제도

  ㅇ 남자가 결혼하면 처가에 가서 장인.장모와 함께사는 대가족 제도가 일반적

     어른을 공경하는 관습이 강함. 젊은이들이 어른 앞을 지나갈때는 허리를 구부리고 통과 경제활동의 어려움으로 부부맞벌이가 많으며, 정부 및 국영기업의 직원들중에는 여성이 상당부분 차지


 

나. 출생 및 생일행사

  ㅇ 인구 부족으로 가족계획은 장려하지 않으며, 임신중절수술은 불법

     대다수 미얀마인들은 생일에 불교사원에 가서 헌금 및 기도를 올리고, 사원에 못 가는경우에는 집에서 기도 및 좌선을 하며서 양식 생일파티는 드문편


 

다. 복장

  ㅇ 더운 기후로 인하여 주요행사나 모임이 아닌 경우 정장을 않고 있으며, 년중 기온변화가 그다지 심하지 않기 때문에 계절별 복장준비 필요성 별무

    (1) 외국인

          장 : 남성은 가벼운 하복싱글에 넥타이, 여성은 원피스드레스

        간소복 : 남성은 사파리가 평상복으로 보편화되어 있으며, 반소매셔츠도 무방. 여성은 평상복(주로홈드레스) 착용

        고산지역 여행시는 긴팔셔츠가 필요

    (2) 미얀마인

        정장

        - 남성의 정장은 상의로 Stiff Collared Shirt Jacket을, 하의는 Longyi (론지)를 착용

        - 남성의 예복착용시 Gaung Baung(강방)이라는 실크 터번을 머리에 사용

        - 여성은 긴소매 자켓에 숄을 두르고 론지 착용

          간소복 : 남성은 백색셔츠 및 론지, 여성은 다양한 색상의 셔츠와 론지 착용

        - 론지는 남여공용으로 착용되며, 허리에서 발목까지 덮는 통치마로서 남녀간 끈매는 방법이 상이

        - 특히 구두를 신지 않고 맨발에 슬리퍼만 사용


 

라. 축제

  (1) 개요

    ㅇ 미얀마는 축제의 나라라고 할만큼 축제가 미얀마인 생활의 일부분으로 정착

       대부분의 축제는 불교와 깊은 연관

  (2) 축제 명칭과 내용

    ㅇ Tabodwe(민속, 2월-3월) : 풍년을 기원하는 뜻에서 기름진 쌀과 참기름, 땅콩, 생강, 코코낫 등을 섞어 음식을 만든후 친지 및 이웃사람을 초청하여 대접

    ㅇ Tabaung(법정휴일, 3월) :승려 및 사원에 시주하며, 사찰단위로 성대한 석탑축제가 열리고 승려용 옷감경연대회 등 개최

    ㅇ Thingyan Water Festival(법정휴일, 4월중순) : 미얀마 최대의 물축제로서 미얀마신년 직전에 시작. 집집마다 봉안된 부처상의 얼굴을 향내나는 물로 씻고 행인들에게 행운을 기원하는 뜻에서 물을 살포

    ㅇ Kason(법정휴일 ; 5월) : 석가가 탄생하고, 득도하고, 열반한 석가의 삼대주요사가 5월중에 있는 것을 기념하는 축제로서 여성들은 신성시되고 있는 보리수에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가서 뿌려주는 풍습 성행

    ㅇ Waso(법정휴일 ; 7월) : 석가가 첫 번째 설교한 것을 기념하는 뜻에서 청소년들은 꽃을 따서 부처상 앞에 바치며, 수도승들은 더욱 수도에 전념할 것을 다짐함. 이기간중에는 불교도들은 결혼 및 이사하기를 기피

    ㅇ Shinpyu : 미얀마 풍습에 따르면 모든 소년들은 12살 이내에 부처의 가르침을 배우기 위하여 며칠 또는 몇주간 수도원에서 수련을 쌓도록 되어 있으며, 소녀의 경우 귀에 귀걸이 구멍을 냄. 이때 행사가 부락단위로 열리게 되며, 참가자수는 반드시 홀수(남성의 숫자가 짝수일때는 여성을 포함)


 

마. 기타

  ㅇ 보통 미얀마 달력으로 신년 초하루가 양력 4월 중순에 있으며, 초하루 이전에 3일간은성수절(Water Festival : 띤쟌)로서 전국적으로 도로마다 물을 뿌리면서 액을 씻는 축제. 기간중 물세례를 받게되므로 통행 곤란

  ㅇ 미얀마에는 손으로 악수하는 풍습이 없었음. 따라서 지금도 대부분 지방민들은 그냥 얼굴을 마주보며 말로만 인사를 하고 있음.

  ㅇ 교육받지 못한 일부 사람들은 아직도 용변시 왼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왼손으로 상대방에게 물건이나 음식을 권하는 것은 결례

  ㅇ 외국인 손님이 있거나 특별한 경우 수저를 사용하여 식사하기도 하나, 대부분은 맨손으로 식사하므로 손으로 식사하는 것을 미개한 것으로 비판 자제 요망

  ㅇ 불교 및 동물, 영물 숭상으로 쇠고기,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들이 다수. 대신, 닭고기는 일반적으로 선호

  ㅇ 외국여행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국가원수를 포함한 전국민이「론지 (통치마)」와슬리퍼를 전통복장으로 착용하므로 이에 대한 비방 자제 요망


 

3. 문화 및 종교


 

가. 문화

  ㅇ 고대 미얀마는 인도 및 중국문화권과 접촉이 있었으나, 중국문화는 운남을 중심으로 접촉이 있었을뿐으로 중국문화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미미

     반면, 남인도 상인들이 미얀마 남부 몬지방을 왕래했으므로 종교.문학.건축.공예.연극등 문화에 대한 인도의 영향은 다대. 특히 미얀마는 인도로부터 불교문화 영향을 짙게 받았으나, 힌두문화 영향은 별무

     독립후 미얀마정부는 문화부를 설치, 전통문화 보호 육성에 역점


 

나. 종교

  (1) 불교가도적(89.5%), 기독교(4.9%), 회교(3.8%), 정령숭배(1.3%), 힌두교(0.05%)

  (2) 불교

    ㅇ 역사

      - 소승불교로 5세기에 인도 및 스리랑카에서 남부 미얀마 몬족들에게 선교되었고, 그후 11세기 몬족을 침공한 파간왕조의 노력으로 전국에 불교가 전파됨.

      - 1961년 우누집권 당시 헌법상으로 불교가 국교로 선포 되었으나, 1962년 네윈 집권으로 헌법을 개정한후 불교의 국교성 부인

      - 1980년 불교 정화법을 제정, 승려들을 각 지방 단위에 따라 조직하여 위원회를 결성하고, 동 위원회를 통하여 승려를 등록케하므로써 효과적으로 통제

    ㅇ 일반국민에 대한 영향

      - 출생부터 사망까지 사상 및 행동면에서 영향력은 다대

      - 아이의 출생과 더불어 부모들은 작명을 위해 승려와 상의

      - 왕조시대이래 시골 어린이들은 정식 정부학교에 입학하기전 승려가 운영하는 학교에서 수업 수

      - 부모와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부처, 부처의 가르침, 승려, 부모, 선생의 순서로 존경하도록 교육

      - 결혼시는 승려의 축복을 받아야 결혼생활이 매우 성공적으로 될 것으로 확신

      - 사업가들은 사업투자 이전에 승려와 협의하고, 농민들은 승원을 방문하여 제단에 절을 하고 나서 농사 시작

      - 마을마다 있는 승원과 사원에서 안식일 소일

      - 사망시 장례식이 승려에 의해 진행

      - 7월중순부터 10월중순까지 3개월간 금식기(Lenten Season) 준수. 이 기간 중에는결혼식을 행하지 않고 1달에 4일간의 금식일에는 학교도 쉬고, 노인들이나 독실한 신자들은낮 12시부터 익일 일출시까지 금식하는 등 종교의식 거행

  (3) 불교도와 회교도간 충돌

    ㅇ 1983년 Moulmein시에서 불교도와 회교도간에 세력확장 및 감정충돌로 상호간 사원방화사건 발생(통행금지가 선포되고 정부군에 의해 진압)

    ㅇ 1997. 3. Mandalay시에서도 불교 여신도가 회교도에게 성희롱당한 사건이 발단이 되어 회교사원 일부가 파손되는 등 한때 양종교간 긴장국면 돌입(정부의 강력한 통금조치 등으로 진정되었으나, 갈등 요인 상존)


4. 보  건


 

가. 의료시설

  ㅇ 국민들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병원에서 무료 진료시 혜택. 그러나 의료시설은 매우 낙후되어 있고 약품도 부족

  ㅇ 대부분 의사들은 국영병원에서 받는 월급이 적으므로 소규모 개인병원들을 운영, 보다더 많은 개인 수입을 획득

  ㅇ 외국인들은 시설 의사 수준 등 감안, SOS Assistance, Sakura medical center 등을 이용. 외국인 산모들은 대부분 본국이나 방콕에 가서 분만


 

나. 풍토병

  ㅇ 양곤에는 말라리아가 없으나, 지방, 밀림지대에는 아직도 잔존

  ㅇ 댕기열(5~9 우기중)에도 주의 필요

    - 댕기열 전염 모기는 주로 도시내의 고인물 주변에 서식

  ㅇ 이질성 설사는 우기중에 널리 만연되어 누구나 한번 정도는 겪게 됨. 따라서 우기중에는 외식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

  ㅇ 악성기생충 감염 우려가 있어 생선회는 피해야 하며, 식수 등에 유의

  ㅇ 82년 양곤에서 페스트가 발생하여 수십명의 사망자를 낸 적이 있는 바, 페스트는 쥐벼룩에 의하여 전염되므로 특히 쥐 조심 요망

  ㅇ 기타 콜레라, 독감 등 조심 필요


다. 의료기관 통계

                                                                                                   (단위 : 개, 명)

병원시설

의료시설

병원

병상

병상당 인구

의사

의사 1인당 인구

간호사

737

28,372

1,577

12,950

3,455

9,851

 

 

<자료원 : Ministry of Planning and Finance, Review of the Financial, Economic and Social Conditions 1996/97 > 


 

라. 미얀마 경제사정이 열악하여, WHO 등 통계에 따르면 인구의 약 1/3이 B형간염 환자이고, 약 40만명이 AIDS에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짐.


5. 언  론

가. 주요일간신문

  ㅇ 공보부산하「신문잡지공사」에 내.외신 1개 영자 일간지, 4개 미얀마어 일간지 및 1개잡지가 있으며, 각 편집국장들이 사장의 지시하에 책임을 맡고 있음.

    - New Light of Myanmar : 유일의 영문 일간지, 1914년 창간, 30만부발간

    - Myanmar Alin : 미얀마어 일간지, 1914년 창간, 20만부발간

    - Kyemon Daily (Mirror) : 미얀마어 일간지, 1992년 창간, 20만부발간

    - Myodaw (City News) : 미얀마어 일간지, 1989년 창간, 10만부발간

    - Honthawady : 미얀마어 일간지, 만달레이지역 발간, 1988년 창간, 5만부발간

      동공사의「신문뉴스심사위원회」는 각종 외신중에서 검열을 한후 기사로서 채택

    - MNA 통신영문판은 9시, 12시, 18시 3판이 있고, 미얀마어판은 9시 1회 발행

    - 각 신문들은 동통신문에서 뉴스를 발췌, 기사화하도록 되어 있음.

  ㅇ 모든 저서나 발간물은 정부의 검열을 받은후에 발간 또는 배포 가능


 

나. 주요주간간행물 : Myanmar Times(영문)


 

다. 라디오

  ㅇ 라디오방송은 07~22:30간 뉴스와 음악을 방송

라. TV 및 라디오

  ㅇ TV와 라디오로 양곤에서 전국에 송신

    - 국영TV방송(MRTV)과 국방부방송(Myawaddy TV) 두개로 프로그램은 오전 07:00∼09:00, 오후 16:00∼23:00, 주말에는 07:00~09:00, 11:~14:00, 16:00~23:00간 방영됨.

 

6. 관  광 

 

가. 관광명소

    불교국가인 관계로 관광명소의 대부분이 사찰, 불탑, 고궁 등이며, 미얀마 관광공사 및여행사에서 관광 주선


 

  (1) 양곤지역

    ㅇ 미얀마 불탑의 대표적 걸작품인 Shwedagon Pagoda를 비롯하여 Kaba Aye Pagoda, Sule Pagoda, Botataung Pagoda 등 수많은 불탑이 산재하여 있으며, Koehtat Gyi 사원에는 the Reclining Buddha (와불상, 길이 65ft)가 안치되어 있고국립박물관 및 동물원 등 소재

    ㅇ 양곤시는 Inya Lake, Kandawgyi(Royal) Lake 등 아름다운 호수를 도심에 갖고 있어전원도시로서의 정취를 더하고 있으며, 요트.골프가 가능

    ㅇ 또한 양곤강을 사이에 두고 시리암 공주와 오클라파 왕자와의 비극적 전설을 담은 시리암이 위

 

    * 쉐다곤 파고다(Shwedagon Pagoda)

      ㅇ 금(Shwe 는“Golden” 의미)으로 된 다곤의 불탑파고다라는 의미로, 미얀마인의 신성한 종교 성지

      ㅇ 2500년전 고타마 부처의 생존시 미얀마 상인이 8개의 부처님 성발을 얻어와 안치한후 불탑 건립

      ㅇ 초기 쉐다곤파고다는 약 20미터에 불과했으나 계속 증축되어 현재의 높이에 이르게 된 것임.

      ㅇ 1372년 바고의 한따와디 왕조 빈냐우가 파고다를 재건하였으며, 1455~62년까지 신소부 여왕이 테라스를 만들었으며, 파고다 상단에서 하단까지 자신의 몸무게와 같은 양의금으로 금박을 입히기도 하였음.  신소부 여왕의 오빠인 빈냐기안은 파고다의 높이를 302피트(약90.6미터)로 증축하였음.

      ㅇ 역대왕들이 쉐다곤파고다에 많은 시설물들을 기증하였으며 공파웅 왕조의 신뷰신 왕비는 자신의 몸무게와 같은 무게의 금으로 금박을 입히며 파고다를 현재의 높이(99m)로 증축하였음. 1788년에는 싱구왕이 16톤의 동종을 기부하였으며 1841년에는 따라와디 왕이 파고다 북동쪽 구석에 40톤짜리 동종을 기부하였음.

      ㅇ 쉐다곤파고다 경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있는데 바로 따자웅이란 주변의 건물들임. 따자웅은 1857년 민돈 왕의 명에 의해서 건립이 시작되어 그 안에 많은 불상을 보존하고 있음. 이 건물들은 1895년에 전면 보수하였고, 1931년 화재로 인해 거의 전소되었다가 1941년에 다시 개축되었음.

      ㅇ 미얀마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화려한 불교유적지일 뿐만 아니라 미얀마 불교의 많은 관습과 전통을 한눈에 볼 수 있음.

      ㅇ “파고다” 방문시는 맨발 상태에서만 입장 가능(쉐다곤파고다 입장료$ 5)

      ㅇ 매일 05:00~22:00 개방

 

  (2) 만달레이지역

      ㅇ 양곤북방 622㎞에 위치한 만달레이시는 인구 약 53만의 제2의 도시로서 미얀마 문화의 발상지이자 중심지

      ㅇ Konbaung 왕조의 수도였으며, 부근에 Mindon 왕이 25년간(1853-78년)에 걸쳐 건립한 Kyauk Tawgyi Pagoda를 비롯 아름다운 대리석탑을 자랑하는 Kouthodo 등 수많은 관광명소를 보유

      ㅇ 인근에는 아무라프라, 아바, 민군, 사가잉, 피눌린 등 유적지 산재

  

  (3) 바간지역

      ㅇ 만달레이시 남방193㎞에 위치한 바간주위에는 불교 전성기인 11세기-13세기중에 건립된 4백만개의 파고다가 그 위용을 과시하고 있으며, 이나라 국민의 불심을 재인식케하여주는 명소

      ㅇ 특히 Ananda, Sulamuni, Thatbyinnyu, Gaw Daw Palin, Htilominlo, Shwezigon Pagoda 및 바간왕조(9세기∼12세기)의 역사적 유적지 산재


 

  (4) 나팔리지역

      ㅇ 벵갈만에 면한 아라칸 해안에 위치한 휴양지로서 양곤에서 약 40분 비행거리임.

      ㅇ 2마일의 은빛모래사장 및 연록색 바닷물이 인상적이며, 수영.낚시.산호채집 등 가능


 

  (5) 인레 호수(Inlay Lake)

    ㅇ 미얀마 북부 소재 최대 호수(길이 22Km, 폭 10Km)로 수려한 자연 경관

 

7. 교   통

 

가. 육로

  ㅇ 양곤 - 만달레이국도 및 유니온국도가 동서남북으로 뻗어 있으며, 총연장 19,963 마일의 국도 및 2,700 마일의 철도망을 보유

  ㅇ 철도는 국영미얀마철도공사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으나, 기관차를 비롯 대부분의 시설이 노후화되어 있어 운행 불능 상태의 차량이 많고 연착이나 운행 취소가 빈번한 실정으로 정부는 철도차량 현대화 작업에 박차

  ㅇ 현재 운행중인 주요노선은 양곤-만달레이(386 마일), 양곤-메이쇼(429 마일), 양곤-따웅지(455 마일), 양곤-몰메인(169 마일) 등

  ㅇ 양곤 교외순환선(양곤, 인세인, 밍갈라돈)도 운행중

 

나. 수로

  ㅇ 주요 내륙교통 수단의 하나로서 수많은 하천 및 운하가 이용되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이라와디강은 약 2,000마일 가량의 본.지류가 운항 가능. 해운은 국영 Five Star Shipping Line이 싱가폴, 홍콩, 한국, 유럽국가에 정기 취항중이나 물동량은 미미한 편

  ㅇ 해외로의 여객 운송선박은 없음.

 

다. 항로

  ㅇ 양곤 시내북방 19㎞에 위치한 국제공항에서 미얀마항공을 비롯하여 타이항공, 싱가폴항공, CAAC, KLM, 인도항공, 등 8개 항공사 운항중

  ㅇ 싱가폴, 다카, 칼카타, 카트만두, 비앙티안, 쿤밍, 북경, 홍콩, 방콕, 쿠알라룸푸르등 취항

  ㅇ 한편 국내선은 Air Mandalay, 양곤항공, 미얀마항공(UB)이 만달레이, 바간, 나팔리, 헤호, 라쇼, 타칠렉등 12개도시 운항중

  ㅇ 제2의 도시인 Mandalay 공항에서는 중국의 CAAC가 중국 쿤밍에 주 2회 취항중


 

라. 항공협정

  ㅇ 중국, 인도, 한국, 일본, 태국, 싱가폴, 인도네시아 등 18개국


 

마. 국경무역증진협정

  ㅇ 중국, 태국 (3개), 라오스, 방글라데시, 인도등 5개국과 7개협정

  ㅇ 국경무역증진협의회 연례 개최


 

바. 마약통제협정

  ㅇ 중국, 라오스, 태국, 인도, 방글라데시와 협정 체결 및 운용

 

8. 교   육
 

가. 학교교육

  ㅇ 전 교육과정에서 학비는 거의 무료이며, 의무교육제 실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수용 능력 부족 등으로 미흡(문맹율 : 20%)

  ㅇ 각급학교현황

                                                                      (2000년 현재)

 

학교수

학생수

교직원수

국 민 학 교

중 학 교

고 등 학 교

대 학 교

35,938

2,111

949

45

4,740,674

1,556,086

590,824

-

139,231

53,285

15,528

-  

 

 

 

<자료원 : Ministry of  National Planning & Economic Development, Statistical Yearbook, 2001>


 

나. 학  제

  ㅇ 1 - 4 - 4 - 2 - 4 (7)년제

    - 유치원 1 년

    - 초등학교 4 년

    - 중학교 4 년

  - 고등학교 2 년

  - 대학교 4-7 년 (의학 7년, 공학 6년등)


 

다. 주요대학

  ㅇ 양곤외국어대학(UFL) 미얀마어과를 제외하고, 외국인의 대학 입학은 극히 제한

  ㅇ Yangon Univ.

  ㅇ Dagon Univ.

  ㅇ Yangon Institute of Technology

  ㅇ Yangon Institute of Medical Science

  ㅇ Univ. of Foreign Languages in Yangon

  ㅇ Yangon Arts and Science Univ.

  ㅇ Mandalay Arts and Science Univ.

  ㅇ Mandalay Institute of Medical Science

  ㅇ Mandalay Institute of Technology

  ㅇ 96년말 대규모 학생 가두시위 사태를 계기로 현정부는 전국대학의 휴교령을 선포, 의과대학, 외국어대학, 예술대학 등 일부 대학 및 대학원 수업외에는 전국 정규대학의 정상수업을 중단해 오다가 2000. 7월 전국 대학수업을 일단 재개함.


 

라. 외국인학교현황

  ㅇ Int'l School : 미국무성에서 운영하는 양곤 Int'l School 존재(유치원부터 고등학교과정까지)

    - 학비는 년간 학생 1인당초기 1년동안 $12,000 상당, 이후는 $9,000 상당납부

  ㅇ Diplomatic School : 1-9학년과정 운영중이며, Int'l School에 비해 학비가 매우 저렴하고(년간 2,000불 수준), 주로 후진국 외교관 자녀들 취학

  ㅇ YIEC(Yangon International Education Center)

    - 학비는 학기당 약 $ 2,000

  ㅇ 2004.8 현재 외국인학교에 취학하는 한국 학생은 약 100명임.


 

마. 어학교육기관 또는 학원

  ㅇ ILBC(International Language & Business Center)

  ㅇ American Center(미국대사관운영)

  ㅇ British Council(영국대사관운영)

 

미얀마 정세

정치 동향

1. 국내동향

  ㅇ 미얀마는 SPDC(의장 : Senior General Than Shwe)에 의한 과도 군사정권 체제가 계속 유지

  ㅇ 2000.10월부터 SPDC 정부는 아웅산 수지 여사의 야당(NLD)과 비공개 대화 채널을 가동하여 대화가 진행되었으나, 2003.5 수지 여사가 지방시찰 중 피습당한 사건 이후 상호 대화 단절

    - 미얀마 정부는 2002.5월 야당(NLD) 아웅산수지 여사의 가택 연금을 19개월만에 해제하였으나, 2003.5 수지 여사 피습사건 후 다시 연금 실시

   ㅇ 2003.7.29 미국은 Burmese Freedom and Democracy Act을 제정, 대미얀마 수입 금지, 송금 금지, 정부자산 동결 등 경제제재를 강화

  ㅇ 2003.8.22 미얀마 정부, 대대적인 내각 개편

    - 총리 : 킨윤 제1서기, 제1서기 : Soe Wint 제2서기, 제2서기 : Thein Sein 장군 발령

  ㅇ 2003.8.29 킨윤 총리, 민주주의 7단계 Road Map 발표

    - 제1단계인 국민회의(National Convention)를 전국의 8개그룹 1,088명의 대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2004.5.17~7.9간 제1차 회의 개최, 신헌법 제정의 기본 원칙들을 토의

    - 제2차회의는 05.2.17 개회, 신헌법 제정의 기본 원칙들을 계속 토의 예정

  ㅇ 2004.10.19 킨윤 총리를 제1서기 소윈으로 교체하고, 킨윤이 책임자로 있던 군정보부(OCMI)를 대폭 축소 개편 추진 및 비리 연루자에 대한 처벌 단행

    - 제1서기는 제2서기이던 Thein Sein을 임명

  ㅇ 미얀마 정부는 국제기구의 미얀마내 활동에 대해 협조자세를 유지중이나, 국제기구들은 미얀마 군사정부에 대해 직접 협력 회피 등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활동 중

    - 미얀마 정부는 Razali 유엔 사무총장 특사의 방문 활동 및 Pinheiro UN 인권 특별 보고관의 방문 활동을 허용해 오다가 2004.5.17 국민회의 개최를 앞둔 시점부터 동인들의 방문 요청에 불응하고 있는 상황

 ㅇ 미얀마 군사정부는 마약 제거 캠페인을 추진, 아편 생산량은 크게 감소했으나, 최근 메스암페타민 생산이 증가 중

  미얀마 군사정부는 도로, 교량, 댐 등 사회간접자본 건설에 역점을 두고 추진중

 

2. 대외관계동향

  ㅇ 미얀마 정부는 기본적으로 모든 국가와 우호 관계를 유지하는 비동맹 중립노선을 견지하고 있음.

    - 97년 미얀마는 아세안(ASEAN) 가입을 계기로 아시아지역협력체와의 관계 강화에 비중을 두고 있음.

  ㅇ 97년이래 서방의 제재 상황 속에서 아세안, 중국, 인도 등 주변국과의 관계 강화를 위한 외교노력 경주 중

    - 최근 중국의 전략적 관점의 지원 및 미얀마 시장 진출이 현저히 증가 중

    - 인도도 Look East 정책의 일환으로 미얀마와의 안정된 정치관계 유지, 미얀마와의 자원협력, 미얀마를 통과한 대아세안 시정 접근을 위해 노력중

  ㅇ 아세안 및 주변국은 미얀마의 민주화, 국민화합을 희망하지만 제재 등 강제수단 사용에는 반대 입

 

 

1. 경제 동향

  ㅇ 미얀마는 풍부한 천연 자원 및 국토, 전통적으로 양질의 노동력 및 교육 수준 등으로 경제발전의 잠재력이 크며, 중국·인도, 여타 아세안 국가와 인접하여 전략적 요충지 위치

  ㅇ 88년 경제 자유화 도입에도 불구하고, 62년이래 유지된 사회주의 체제 잔재와 군사정권의 속성상 정부의 경제 개입이 심하고 정책상 일관성이 결여되어 제한된 시장경제 노선을 유지

    - 군사정부의 과감한 경제개혁 추진 의지 부족과 서방의 경제제재에 따른 대규모 투자·교류 제한으로 인해 급속한 경제발전에 장애

    - 국내자원을 활용하여 농업 및 중소산업의 발전 위한 기반 시설(도로, 교량, 공항, 댐 등) 건설을 중점 추진

  ㅇ 미얀마 경제는 90년대 GDP의 성장이 꾸준히 이루어져왔으나, 경제정책상의 문제로 주변국에 비해 상대적 경제성장율이 뒤지고 고인플레(연30∼50%), 외화부족, 외채의 지불 연체 등의 문제를 안고 있음.

<미얀마 주요 경제지표>

  

구분

2000

2001

2002

2003

GDP(십억 $)

7.2

5.7

5.8

8.0

실질 GDP 성장율(%)

6.2

5.3

5.3

- 1.0

소비자 물가 상승률(%)

- 0.1

21.1

57.1

36.6

수출(백만 $)

수입(백만 $)

1,661.6

2,165.4

2,316.9

2,587.9

2,917.3

2,079.8

2,367.0

1,879.6

경상수지(백만 $)

-211.6

- 308.6

298.7

- 106.0

외환보유고(백만 $)

223.0

400.5

470.0

550.2

총외채(십억 $)

5.9

5.7

6.6

6.8

 

 

  ㅇ 외국의 직접투자는 94∼96년중 대규모 에너지 및 관광산업 육성을 추진하였으나, 98년이래 감소 추세

  ㅇ 01/20 회계년도 기준, 산업별 GDP 기여도를 보면 농업 57.2%, 제조업 7.8%, 서비스업 32.4 %를 차지함.

  ㅇ 미얀마 정부는 2002년 2월 외국계 무역법인에 대한 영업허가 및 수출입허가서 갱신, 발급을 중지했으며, 이로 인해 외국계 무역법인은 정상적인 방법의 수출입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음.

  ㅇ 수년째 침체상태에 빠진 미얀마 경제는 2003년 2월 민간은행 예금인출 제한 조치 및 2003년 7월말 미국의 경제제재조치로 큰 타격을 받음.

    - 민간은행 예금인출 제한조치는 General Service Company라 불리던 사금융업체에 대한 불신이 민간은행으로 이어지면서 예금자들의 무차별적인 인출사태에 기인함.

    - 미국의 경제제재조치는 미얀마의 인권탕바, 민주화 지연, 아웅산수지 여사 구금 등에 따른 조치로서 미얀마 제품 수입금지, 달러화 송금제한, 미얀마 정부 고위인사 미국 방문 금지 등을 포함하고 있음.

  ㅇ 특히 미국의 미얀마 제품 수입 금지 조치는 미얀마 최대 제조업인 봉제산업의 극심한 침체를 가져옴.

 

2. 교역 여건

  ㅇ 풍부한 천연자원(티크, 광물 등), 양질의 노동력, 여타 아세안·중국 및 인도 등지 시장 진출 가능 등 경제적 잠재력 다대

  ㅇ 교역정책상 빈번한 정부의 개입 및 제한 등 장애 요인 지속

    - 무역관련 전반적 허가제 적용, 외환보유고 부족에 대처키 위해 각종 수입제한, 수출세 10% 부과

    - 대규모 재정적자 지속과 이중환율제도 운용으로 경제 운용상 왜곡 및 혼란 가중

 

3. 무역 동향

  ㅇ 주요 수출 및 수입 품목

주요 수출품목

백만 US$

주요 수입품목

백만 US$

천연가스

987

기계 및 운송장비

467

봉제 의류

496

섬유류

349

티크 및 목재

312

경유

194

콩류

291

금속제품

156

수산물

182

석유

146

 

 

 

  ㅇ 주요 수출 및 수입국

주요 수출국

%

주요 수입국

%

태국

30.2

중국

28.9

미국

9.7

싱가포르

20.7

인도

9.0

태국

14.0

중국

5.6

말레이시아

9.2

일본

4.5

한국

5.5

 

 

 

  ㅇ 미얀마 주요 수출품목은 천연가스, 봉제의류, 티크, 콩, 수산물 등이며, 주요 수입품목은 기계류, 운송장비, 섬유류, 경유, 기초금속 등임.

  ㅇ 미얀마의 주 수출시장은 태국, 미국, 인도, 중국, 일본 등이며, 주 수입시장은 중국, 싱가폴, 태국, 말레이시아, 한국 등임.

 

출처  [자료 인용] 주 미얀마 대사관 자료 참조 / www.mapzin.com

' > 국제협력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농부의 모교방문  (0) 2015.05.20
닮은꼴의 나라, 미얀마  (0) 2015.04.25
Broomcorn Millet 2015  (0) 2015.03.01
http://www.plant-world-seeds.com  (0) 2014.12.20
카카오 나무   (0) 201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