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敎/참좋은농장들

제주도의 현장실습농장

Ice Plant

 

 

제주도 이루다농장의 조광일 대표가 3년 만에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인 기능성 채소 '아이스플랜트' 재배에 성공했다.이 채소는 특히 당뇨병에 효능이 있는 힐링푸드로 알려져 새로운 고부가가치 소득작물로 주목받고 있다. 잎과 줄기에 마치 얼음같은 세포가 달려있는 겉모양 때문에 이름 붙여진 아이스 플랜트이다. 독특한 모양과 식감으로 고급 식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혈당을 낮추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 환자에 적합한 힐링푸드로 알려져 있다.
일본과 유럽쪽에서 계속 보고되고 있는데 당 대사와 관련된 성분이 높고 비타민류가 워낙 높기 때문에 효능을 인정받고 있는 추세이다.10여 년 전 일본에서 식용작물로 개발된 이후 국내에서도 생산되고는 있지만 순수 자체기술로 재배에 성공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현지 농가와 연구소를 직접 찾아다니며 얻어낸 결과로 식물 특유의 짠 맛의 농도를 조절하는 기술도 확보했다.  앞으로는 분말이나 추출물을 생산해 화장품이나 가공식품 원료로도 상품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이스플랜트는 다육식물로서 발아율이 낮고 성장속도가 느리다. 원산지는 남아프리카나미브 사막이며 주요 분포 지역은 아프리카 남부, 동서부, 북부, 오스트레일리아 남서부,아메리카의 서쪽 건조지역이다. 표면에 있는 투명한 결정체(블러더 세포)에는 이노시톨류, 베타카로틴과 같은 인체에 유용한 성분과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줄기와 잎의 블러더 세포는 얼음결정과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어 `아이스플랜트'라 불린다.  특히, 아이스플랜트에는 혈당치를 낮추는 피니톨(pinitol)과 중성지방을 억제하는 마이요이노시톨(myoinosito)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잎과 줄기를 생식하거나 즙액으로 사용하면 당뇨병 환자에 적합한 힐링 푸드(Healing food vegetable)이다.

다육 식물은 발아율이 낮고, 성장속도가 느림(약 90일)으로 재배가 쉽지 않다. 일본에서 재배성공하는데 10년을 소요했다. 생존을 위해 광합성 경로로 변환하는 식물로서 C3식물로서 광합성하며 크다가 CAM형 식물로 전환하여 자란다. 줄기와 잎의 블레더 세포에 흡수한 성분을 축척한다.

     

     

     

     

     

     

     

     

     

     

     

     

     

     

     

     

     

     

     

     

    조재권 제주허브동산 대표 제주시 서귀포시 표선도면 돈오름로 170

     

    제주도 이루다농장의 조광일 대표

     

     

    ' > 참좋은농장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병호의 통일바라기  (0) 2017.12.17
    노래하는나뭇가지  (0) 2016.02.13
    마늘환ㆍ수수 음료 신제품 고소득   (0) 2015.06.23
    약도라지 황초원  (0) 2015.02.05
    안나의 뜰 농장  (0) 2014.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