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敎/졸업현장풍경

눈에 핀 곳감

노래하는 나뭇가지

도로명 주소 경북 예천군 예천읍 용문경천로 1551-60

구(지번) 주소예천군 예천읍 생천리 523-1 (지번)

전화 054-652-4588

http://노래하는나뭇가지.com/

 

농업회사법인 경북친환경농산물 주식회사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xn--o39a30ggtao8ao1nz5fbq3ajsu.com

감(柿蒂)

 

▶ 학 명: Diospyros kati L.

▶ 과 명: 감나무과(Ebenaceae)

▶ 생약명: 柿蒂(시체)

▶ 영어명: persimmon

▶ 일어명: かき

 

감은 감나무의 열매로서 감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관목의 과수로서 잎은 도란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잎밑이 둥글고 끝이 급히 뾰족하며 거치가 없다. 꽃은 취산꽃차례(꽃대의 끝에 한 송이 꽃이 피고, 그 밑의 가지 끝에 다시 꽃이 피고, 거기에서 다시 가지가 갈라져 끝에 꽃이 핌)이다. 꽃부리는 병모양이며 엷은 황색으로 6월에 핀다. 과실은 장과로 대형이고 가을에 등황색 또는 빨간색으로 익는다.

 

감은 일본, 중국, 만주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적으로 야생도 하고 인가 근처나 과수원에서 재배하고 있다. 진영 단감, 영동 꽃감, 하동 대봉감을 비롯하여 청도 반시, 상주 둥시, 산청 고종시, 논산 월하시, 임실 먹시, 장성 비단시 등 그 종류만도 무려 2백여 종에 달한다. 한편 감나무는 조각용, 장롱의 재료로 쓰고 감은 주로 식용하며 한방에서는 시체(柿蒂)라고 하여 약용으로 쓰고 있다.

 

성분은 포도당과 과당, 만니트(mannit), 능금산, 탄닌산, 펙틴(pectin), 카로틴(carotene), 페페콜린, 리콜핀(lycopene), 카탈라제(catalase), 퍼록시다제(ferrioxidase), 비타민 C등이지만 주성분은 역시 탄수화물이며 영양가가 높다.

감의 효용가치는 한방에서 감꼭지가 딸꾹질을 멎게 하는 신비를 가졌다고 하는데 이것은 감꼭지의 성분 중에 우레아놀산(oleanolic acid), 베툴린산(betulinic acid), 헤미셀룰로스(hemicellulose) 등이 증명되어 그 중에서 헤미셀룰로스가 위에서 응고되어 물리적 자극을 주기 때문에 딸꾹질이 멎게 되는 것이 아닌가하고 현대과학에서 추측하고 있다.

 

코로나도 이겨내는 효과

 

감은 홍시를 만들어 과음후의 취기에 먹으면 주독의 해독과 더불어 술을 빨리 깨게 해주며 홍시를 너무 많이 먹으면 탄닌산 및 소화효소의 작용에 의하여 변비를 가져와 대변에 지장을 주게 된다.

감에는 비타민 C가 귤 다음갈 정도로 많이 들어 있어서 피부미용은 물론, 추위뿐아니라 코로나도 이겨낼 수 있는 저항력을 길러주는 것을 생각할 때 참으로 고마운 것이다.

그리고 비타민 C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없어서는 안 될 물질이니 결국 감은 우리들의 몸이 겨울 준비를 하는데 도움을 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또한 감잎에는 비타민 C와 지혈, 혈압강하작용을 하는 루틴(rutin)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차로 만들어 계속 복용하면 고혈압증을 치료할 수 있다.

 

 

 

 

 

 

' > 졸업현장풍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름다운 언덕  (0) 2022.04.18
졸업생 풍경-박태경  (0) 2021.03.24
열여라 들깨여  (0) 2018.07.09
눈비바람속에 생명을 본다  (0) 2018.01.24
졸업생 가족이 주는 행복  (0) 2017.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