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마다한생각

온리 원(Only One)!

넘버 원(Number One)이 아닌 온리 원(Only One)이 되자




넘버원(number one)은 하나의 사람, 흔히 1등, 우승자를 지칭하는 말. 서바이벌 프로그램 속에서뿐만 아니라 현실 속에서도 우리는 이 자리를 차지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경쟁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기 위하여 내 옆의 누군가보다 더 뛰어나야 하며, 나보다 뛰어난 누군가가 존재한다는 것은 결국 나의 패배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쟁의 룰에 따른다면 우리는 상당히 각박한 세상을 살 수밖에 없다. 이러한 룰에 의해 우리는 학교 시험을 본다거나, 토익시험, 혹은 회사 내에서 승진에 영향을 미치는 시험 등을 볼 때 내가 어떠한 점수를 받았느냐보다는 사람들 속에서 나의 상대적인 위치, 즉 내가 몇 등인가를 확인하곤 한다. 이때, 내가 좋은 점수를 받았다 하더라도 남들보다 낮다면 실패했다고 느끼기도 한다.

온리원(only one)은 하나의 사람, 흔히 특별한 무엇인가를 지닌 사람을 지칭하는 말. 남들과 비교해서의 '나'가 아니라 그냥 나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으로서 단 하나의 사람이 되는 것이다. 남들과 경쟁하기 위해 공부하는 것보다 나 자신의 완전함을 위해 공부하는 것이다. '쟤보다 더 뛰어나야 하니까 이 공부를 해야 해'가 아닌 '나에게 이게 부족하니까, 이것만 하면 난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어'라는 마음으로 한다면 능률도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나만의 생각이긴 하지만 말이다.

 

온리 원(Only One)이 되어야 한다. 온리 원은 외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생명의 귀함, 그리고 그 독창적 삶을 뜻하는 말이다. 한 방향으로 달리면 일등은 하나밖에 없지만 360도의 제각기 다른 방향으로 달리면 360명이 모두 일등을 할 수가 있다. 그 경주가 이제 막 시작된 것이다. 그렇기에 나는 사람들이 삭막한 세상에서 서로 다투어야만 하는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을 향해 나아갈 수 있기 희망한다.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을 향해. 최윤미 (전주교대)


'날마다한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 목적이 확고해야 오래 산다  (0) 2021.04.23
歲寒然後(세한연후)  (0) 2021.04.14
부자가 됩시다  (0) 2021.03.27
가슴으로 사는 인생  (0) 2021.03.07
이휘소의 실천덕목  (0) 2021.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