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農/텃밭이야기

한국생약협회(http://www.koreaherb.or.kr/) 정보마을

한국생약협회(http://www.koreaherb.or.kr/



협회는 농민소득증대, 생산수출 증대, 국민보건향상을 목표로 고품질 청정약재 생산과 생산농가의 권익보호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수국산 한약재 전시회 개최, 자생약초 서식지 답사, 생약재배 농가와의 하한가 계약재배, 농가애로 기술과제 연구, 한국생약보 발행, 국산 한약재 전문매장 운영, 식 음료 개발에 관한 연구 등을 통해 국산 한약재의 경쟁력 제고와 우리생약살리기 운동을 꾸준히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생약협회(http://www.koreaherb.or.kr/) 홈페이지의 좋은 지식 참고하여 고품질의 약특용작물생산과 유통정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약특용작물에 대한 풍부한 이야기가 있는 한방과건강( http://www.hanbang114.co.kr ), 텃밭재배에 유익한 한국유기농업협회( http://www.organic.or.kr/ )에도 고품질약초생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갈근(葛根) - 칡

 산기슭의 양지 어디서나 볼 수 잇는 덩굴성 식물로 군락을 이루고 자라는 칡은 예로부터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왔다.
칡덩굴의 껍질을 벗긴 섬유는 갈포(葛布)라는 옷감을 만들고 뿌리의 전분인 갈분(葛粉)은 식량으로, 잎은 가축의 사료로, 덩굴은 동아줄을 만들어 이용하였다.
줄기는 길게 뻗어 다른 것을 감고 올라가 10여 미터 이상이나 되고 전체에 갈색의 털이 밀생해 있다.
잎은 어긋달리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3개의 복엽으로 갈라진 잎은 길이가 10~17cm 가량으로 비교적 큰 능형(菱形 마름모) 또는 타원형인데 뒷면에는 흰 털이 많이 나 있다.
가을이 되면 잎은 떨어지나 줄기와 잎은 그대로 살아 있어 이듬해 봄에 다시 움이 터 번식을 한다.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잎겨드랑이에서 15~18cm 가량 되는 꽃대가 나와 총상화서(總狀花序)로 콩꽃 비슷한 향기로운 자홍색의 꽃이 총총하게 핀다.
칡꽃인 갈화(葛花)는 피는 무렵에 채취하여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가루를 내어 타먹으면 녹두꽃과 마찬가지로 주독을 푸는데 좋다.
뿌리는 깊은 땅속에서 자라고 굴고 길며 전분질을 많이 저장하고 있다.
뿌리의 껍질을 벗기고 적당히 말린 것을 "갈근"이라 한다.

민간요법 신경통은 쉽게 잘 낫지 않는 고질병인데 이 신경통을 돼지고
기 칡스프로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재료: 갈분(칡가루, 100g), 돼지고기(안심살, 100g), 대추(10
개), 생강, 소금.
한방요리법:
1. 돼지고기 끓이기: 돼지고기는 간 것을 준비해서 남비에 넣고
물을 불어 끓인다.
2. 스프 만들기: 물이 끓어오르면 칡가루, 대추, 생강 다진 것1
스푼, 소금 약간을 넣고 저어 가면서 끓인다.
※ 돼지고기는 비타민 B1이 풍부하여 각종 신경통에 좋은데 칡
과 만나게 되면 어깨, 허리, 팔다리 등 각종 신경통에 좋은 효과
를 발휘한다.

식이요법 가슴앓이에는 옻닭

가슴앓이는 명치끝이 화끈거리며 타는 듯한 증세로 날씨가 추워질 때나 몸이 냉한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이 가슴앓이에는 옻나무를 이용한 요리가 효과적이라고 한다.

재료: 닭(800∼900g), 참옻나무(3도막), 옻껍질(150g), 애엽(약쑥, 10g), 감초(20g), 갈근(칡뿌리, 30g), 마늘, 생강.

한방요리법:

1. 옻 준비하기: 옻나무와 옻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옻나무는 지름 5cm, 길이 10cm 정도로 자른다.
2. 국물 우려내기: 옻나무 3도막과 옻껍질, 약쑥, 감초, 칡을 넣고 물을 충분히 부어 24시간 끓여낸다. 이 때 절대로뚜껑을 중간에 열어서 김을 쐬면 안된다.
3. 끓이기: 그 우려낸 물에 닭과 마늘, 생강을 넣어 30∼40분 정도 삶는다.

※ 옛부터 허약체질을 보할 때 많이 쓰여왔던 닭은 다른 약과 어울려 상승작용을 하므로 널리 스인다. 여기에서는 옻나무와 옻껍질이 쓰이는데, 흔히 옻이 탄다고 해서 거리끼는 옻껍질, 옻나무가 냉체질에는 오는 가슴앓이, 속앓이에는 좋은 효능을 발휘하므로 이 요리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국 산 중국산
(원산지: 김천시)
  • 절편의 크기가 크다.
  • 담황색, 담황회색, 회갈색, 갈색의 절편이 섞여 있다.
    독특한 향기가 강하다.
  • 절편의 크기가 작거나 작은 것이 섞여 있다.
  • 잘게 썰은 것은 담황회색, 크게 썰은 것은 담황색, 담황회색, 갈색의 절편이 섞여 있다.
  • 독특한 향기가 약하고 약품 냄새가 난다.


  • ' > 텃밭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특용 식물 재배법2  (0) 2007.12.16
    약,특용 식물 재배법3  (0) 2007.12.16
    각종수목류 재배법  (0) 2007.12.11
    마 - 집 앞마당에서 키우는 가정 보약  (0) 2007.12.03
    약용식물 텃밭 번식법  (0) 2007.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