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농산물 직판장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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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농협(JA)에서 시설지원을 받아 위탁경영하는 구마모토현 오가와마치의 직판장 참새방앗간은 지역에 있는 소규모 농가들의 좋은 유통처가 되고 있습니다. 소량이지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신선한 농산물과 가공품이 지역주민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소량 다품목 생산농가는 일반시장 경로로는 판매할 수 없는 소량 농산물의 판매처가 있어 좋고 소비자는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값싸게 믿고 살 수 있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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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식품가공소 이야기 | |||
구마모토현 가와치무라와 오가와마치의 소규모 식품가공소는 생활개선그룹, 여성농업인증자 모임, 여성어드바이저, 농협(JA) 등 여성그룹이 중심이 되어 식품가공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인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70세이상의 고령 여성농업인들은 집에서 재배하는 농산물을 버리는 것이 아까워 가공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먹고 남은 농산물을 가공품으로 만들면서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고 천천히 할 것, 농산물을 재배할 것, 함께 하는 것이 즐거워야 오래간다" 하시던 식품가공 10년차의 할머니 말씀을 통해 농산물을 가공하여 파는 데에도 철학과 원칙을 지켜온 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
작고 오래된 농가레스토랑 이야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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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마모토현 오가와마치의 농가레스토랑 "바람의 집"은 50년전 생활개선단체 활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에무라 에이코 씨(76세)는 생활개선그룹활동에서 축적해온 학습경험을 지역의 젊은 여성들에게 물려주고 있습니다. 바람의 집 경영자인 모리타씨는 한국의 생활개선회원을 위해 점식식사 중에 지역 아주머니들이 연주하는 한국의 아리랑을 들려주었고 우리 생활개선회 회원들과 함께 한국의 밀쌈요리체험도 하였습니다. 향토음식을 통해 한국과 일본이 교류할 수 있는 민간 외교채널이었습니다. | |||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농가브랜드 - 일촌일품, 일사일촌을 넘어 일품일농으로 | |||
한마을에 특산품 하나씩을 만들자는 일촌일품 운동은 1979년 당시 오이타현(일본)의 지사였던 히라마츠 지사가 추진한 지역활성화 운동입니다. 2002년 한국 농림수산식품부는 일사일촌을 통해 도시의 기업과 농촌의 마을을 하나로 만드는 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 |||
2008년, 마을과 특산품, 기업과 마을을 넘어 농가가 만든 농산물, 가공품, 향토음식, 농가민박, 식품가공소, 직판장 등을 연계하여 소규모 농가경영주체인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일품일농 운동」을 제안합니다. | |||
일품일농에서 「일품」, 「일농」은 세상에서 하나 밖에 없는 브랜드 농가를 만들어 가자는 의미와 , 소규모 농가의 작은 움직임을 도시소비자에게 전달하여, 소비자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국내산 농산물을 사용하도록 하자는 의미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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