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農/참마이야기

마, 이렇게 드셔보세요

' > 참마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 이렇게 드셔보세요

 농민신문 & nongmin.com 08, 10, 1
생으로 먹는 것이 ‘최고’… 살짝 데치면 먹기 편리
마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다양한 음식으로 조리해도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마즙은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다.

◆생으로 먹는 방법=먹을 만큼의 마를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3~4㎝ 길이로 잘라 먹는다. 참기름이나 소금장에 찍어 먹으면 좋다. 이때 주의할 점은 생마를 맨손으로 만지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위생장갑을 끼도록 한다.

◆즙으로 먹는 방법=마를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잘게 자른 후 믹서로 간다. 마를 즙내면 미끌미끌한 뮤신 성분 때문에 먹기에 거북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기호에 맞게 우유·요구르트·꿀·과일즙 등을 곁들이면 먹기가 한결 편하다.

◆맛있게 요리하는 법=마는 익히면 끈적임이 없어지고 맛이 한층 담백해진다. 그러나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생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끈적이는 점성 때문에 먹기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조리한다.

힘나고 속 든든한 마 요리
 

 
  (위로부터)마즙 된장국, 마 영양찰밥, 마 해물전골, 마 탕수

마는 생으로 마시면 든든한 아침 한끼 식사가 된다. 또한 익혀서 다양한 음식으로도 즐길 수 있다. 마의 주산지인 전북 익산은 백제 무왕이 마를 캐서 생활했다는 전설의 고장. 익산에서 마를 이용한 전문식당 ‘본향’을 운영하며, 마 요리를 연구해온 요리연구가 김희연씨(☎063-858-1588)가 제안하는 마를 활용한 음식을 소개한다.

<마즙 된장국>
●재료 : 생마 100g, 된장 3큰술, 다슬기살 10g, 브로콜리·새송이버섯, 풋고추 약간.
① 생마를 즙내 된장과 함께 치대어 2~3일 정도 숙성시킨다.
② 다슬기살과 브로콜리·새송이버섯·풋고추를 넣고 된장국처럼 끓인다.
③ 생마를 얇게 무나 감자처럼 저며 된장국에 넣는다.

<마 영양찰밥>
●재료 : 찹쌀과 멥쌀 4인분, 마 100g, 땅콩·호두·검정깨 등의 견과류 약간, 인삼·가시오가피 등 한약재 약간.
① 다시마 불린 물에 찹쌀과 멥쌀을 씻어 밥을 안친다.
② 밥물이 한소끔 끓은 후, 마와 함께 견과류와 한약재를 밥 위에 올려주고 뜸을 들인다. 넣어주는 재료는 밥량의 10~20% 이내가 적당하다. 부모님께는 버섯류, 아이에게는 견과류, 임산부에게는 호박·미역, 남편에게는 검정콩·검정깨를 더 넣는다.


<마 해물전골>
●재료 : 생마 50g, 마가루 2큰술, 우무, 팽이버섯, 해물류(홍합, 새우, 다시마).
① 해물과 다시마를 넣어 국물을 낸다.
② 마가루를 이용해 해물완자를 빚는다.
③ ①의 국물에 칼로리가 낮은 우무와 팽이버섯을 넣고 끓인 다음 마를 동전 크기로 둥글게 썰어 넣는다. 취향에 따라 파와 고추를 곁들인다.

<마 탕수>
●재료 : 마 300g, 마 전분, 데리야키소스(시중에서 판매), 파프리카, 오이, 적색 양배추, 양파와 식초, 설탕.
① 마를 3~4㎝ 길이에 2㎝ 두께로 썬다.
② 달걀을 풀어 튀김옷을 입힌 다음 ①의 마를 튀겨낸다.
③ 데리야키소스에 식초·설탕으로 간을 하고, 여러 가지 채소와 살짝 익힌다.
⑷ 튀긴 마에 ③의 소스를 얹어낸다.

파푸아뉴기니아의 마 이야기  (0) 2009.01.12
마 수확 체험행사 열려  (0) 2008.10.27
산에서 나는 뱀장어 마  (0) 2008.10.03
황금대마의 고향 파프아뉴기니아  (0) 2008.06.16
마의 효능과 이용  (0) 2008.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