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我/농업기사철

‘QR코드’ 마케팅의 세계

‘QR코드’ 마케팅의 세계 

 

 

 

 

 

 ::QR코드::

QR코드(Quick Response·빠른응답)란 바코드보다 더 많은 정보, 동영상을 담을 수 있는 2차원 코드를 말한다. 1994년 일본 도요타 자회사 '덴소웨이브'에서 물류관리를 위해 개발했다. 최근 스마트폰에 QR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인기를 얻으면서 다양한 QR코드 마케팅이 늘고 있다.


 

 

●QR코드 인기 왜?

QR코드가 각광을 받는 것은 인쇄매체를 인터넷과 연결시켜주기 때문이다. 각 매체의 한계를 뛰어넘게 해주고 서로 보완하게 한다. 인투모스 김 대표는 "QR코드는 미디어와 미디어를 이어준다"며 "인쇄된 모든 것에, 상품에 QR코드를 더하면 정보가 가득한 인터넷과 연결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QR코드인식 애플리케이션 내려받는 횟수도 늘고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정확한 수치를 밝힐 수 없지만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는 횟수와 코드생성횟수가 매달 150% 씩 늘고 있다"고 밝혔다.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이 QR코드를 통해 얼마나 관련 정보를 검색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검색광고 그랬듯이 효과측정이 정확해지는 셈이다. 기업들은 QR코드에 더욱 관심을 가지는 이유다. 이 때문에 QR코드 생성 업체들은 최근 1년 만에 90여개가 늘었다.

최근 인투모스를 인수한 뒤 코드 시장 선점을 선언한 다음커뮤니케이션 측은 "무료로 QR코드 인식 애플리케이션을 퍼뜨리고, 무료로 QR코드를 만들 수 있게 하면서 시장자체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검색이 그랬듯 앞으로 작은 회사들, 자영업으로부터 QR코드 광고수입을 얻을 수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동아일보 2010, 10,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