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농촌 6차산업화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하는 대학생 농촌마을 6차산업화 창업아이디어 공모전에 특용작물학과의 완숙퇴비팀이 6차산업을 찾아가는“옹동매화틀마을”*매화: 왕의 변 *매화틀: 왕의 변기 라는 테마로 본선에 진출하여 열심히 정읍 현장에서 재능기부를 하고 있다. 시상 내역 : 농식품부장관상 5점 및 시상금 26백만원 대 상(1팀) 1,000만원 , 최우수상(2팀) 500만원, 우 수 상(2팀) 300만원 등이다.
6차산업을 찾아가는“옹동매화틀마을”
*매화: 왕의 변 *매화틀: 왕의 변기
팀 명 : 완숙퇴비 (학교: 한국농수산대학 특용작물학과)
팀 구 성 : 김지용 (리더, 특용작물학과 1학년)
정성원 (팀원, 특용작물학과 3학년)
이정세 (팀원, 특용작물학과 1학년)
권태형 (팀원, 특용작물학과 1학년)
김예나 (팀원, 특용작물학과 1학년)
지도교수 : 장광진 (지도교수, 특용작물학과)
Ⅰ 마을 선정사유
◦정읍시 옹동면은 특용작물 지황의 재배 적지이자 전국적인 산지로 관련 농가도 증가 추세에 있어 6차 산업화를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생산 인프라 : 지황 재배 적지, 마을 주민의 전통고수 숙지황생산
*제조 인프라 : 전국 최초 지황 가공시설 구축 (90년)
*연구 인프라 :원광대학교(한의학과)와 산학연계를 통한 작물 개량 추진 등
*판매 인프라: 칠보 농협의 지황고, 쌍화고 생산,판매
◦축제 관광 등의 서비스를 연계한 6차산업화를 추진하기에 적합한 우수한 특성을 갖추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산업화가 뒤쳐져 있는 실정
*축제(정읍 단풍축제, 정읍 구절초 축제, 고인돌축제 등), 관광 (내장산, 섬진강, 고 창고인돌, 선운산,부안‧변산반도, 새만금 등) 벨트가 마을과 거리의 근접성을 가짐
◦1. 2차산업의 인프라가 좋고 3차산업으로 연계가 용이한 지황의 재배적지, 옹동마 을을 모델로 6차산업화 수익모델을 창출하고자함
Ⅱ 마을자원조사 및 6차산업화 수준 진단
1.마을 자원조사
축제명 |
거리 |
소요시간 |
정읍 구절초 축제장 |
15km |
10분 |
정읍 내장산 축제장 |
25km |
15분 |
호남고속도로 태인톨게이트 ▶옹동 |
7km |
5분 |
산외한우마을 |
10km |
7분 |
대장금 마실길 |
15km |
10분 |
◦지리적 강점
◦국내에서 지황의 주산지
◦숙지황,지황고 생산공장
국내 최고의 지황고를 전통기법으로 생산
9증9포방식등 전통기법으로 숙지황 및 지황고 제조
Ⅲ 마을자원 평가 및 활용방안
1.마을자원 평가
◦옹동지황은 최고의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어 경험자원(암묵지등) 풍부
대구 약령시장등에서 옹동숙지황을 최상품으로 판매
◦ 구절초축제, 내장산단풍축제, 산외한우마을 등 지리적 조건이 우수
◦ 전통성을 지닌 옹동농협의 지황 가공형태
2.핵심자원선정
◦지황 조사결과 약방의 감초 이상으로 한방에서 지황의 역할을 인식
◦ 한방시장이 위기인 현 시점에서 국내생산으로 이뤄지는 지황의 가치 인정
◦지황의 배변효능은 매화틀사업의 목적달성에 적합하다고 판단
3.자원활용방안
◦매화틀공원을 통해 지황의 홍보와 배설(변) 인식전환
◦주변 축제장과의 거리를 활용한 관광연계 벨트 구축
◦현재 진행중인 옹동의 숙지황 관련사업과의 연계
◦지황을 주원료로한 배변활동에 좋은 음료나 탕재 개발
◦옹동막걸리(숙지황 가공에 필요) 전통주조장과의 프로그램 개발
Ⅳ 국내외 시장 현황 및 분석
◦현재 국내에는 화장실 관련한 테마(공원)는 수원 해우재(연중 20만명)가 유일
◦다른 한방마을과의 차이점
Ⅴ 6차산업화 목표 및 내용
1.사업화 최종 목표
2.실현하고자 하는 내용
3.사업추진체계
4.세부추진일정
기획 |
1주차 |
설문조사 및 면담 (지역민, 지황작목반, 칠보농협 , 지자체관련자) |
2주차 |
전문가 의견청취 및 논문조사 (한의학 박사등) |
|
3주차 |
한방과 관련한 축제 견학 |
|
4주차 |
다른축제와 관광연계 연구 (구절초축제와 내장산축제 담당자와 면담) |
|
5주차 |
화장실과 관련한 테마 조사, 수원 해우재 견학 (건축물이나 박물관등) |
|
개발 |
6주차 7주차 |
지황을 주원료로 상품개발, 특히 배변에 좋은 효능 중심으로. 팀원들 상대로 임상실험 추진 |
8주차 |
지황과 관련한 체험 프로그램 등을 개발 |
|
9주차 |
화장실 건축설계 및 세부적인 장치 연구 |
|
사업화준비 |
10주차 |
사업투입비용 산정 |
11주차 |
공원조성 장소 물색 |
|
12주차 |
사업에 적극 참여가능한자를 선정,이들에게 사업 기획 및 개발결과를 인지시켜줌 |
2. 마케팅, 홍보, 판매전략
◦구절초축제, 내장산 단풍축제와의 관광연계프로그램으로 개발
◦젊은 세대들을 상대로 페이스북,카카오톡을 적극활용
sns서비스에 공원에서 찍은 사진을 올려주면 무료입장권을 제공
◦기존에 칠보농협서 생산되는 숙지황, 지황고, 쌍화고 판매 홈페이지에서도 홍보
3. 기대효과
◦공원자체가 갖는 참신성으로 인해 많은 미디어와 연결이 예상되고
◦매화틀 공원 방문객 유치를 통해 지황 홍보, 판매=옹동지황 브랜드 이미지 구축
◦정읍내 새로운 관광자원화 개발로 인해 지방경제에 도움
◦관광객들에게 똥에 대한 관념을 새롭게 제고
◦지황을 생산하는 농가에서는 지속적, 안정적인 지황 소비를 제고함으로써
경제적 효과
◦공원관리를 위한 마을 일자리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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