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農/베리이야기

블루베리 꺾꽂이

  블루베리 꺾꽂이

 

 

 

 

 

 

 

 

 

 

 

 

 

 

 

 블루베리의 녹지삽

 블루베리는 꺾꽂이로 늘립니다. 꺾꽂이의 시기는 봄부터 성장한 가지를 이용하는 록지삽과  전년도 가지를 이용하여 꺽꽂이 하는 숙지삽이 있다. 

 

녹지삽(soft wood cutting)

 지삽의 적기는 봄부터 성장한 가지와 잎이 굳어지지않은  5~6월이 적기로 삽수는 5 ~6 매의 잎을 붙이고 자른다. 칼을 잘 갈아서 삽수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자르도록 준비한다. 삽수는 비스듬하게1 칼, 첨단을 뒤로부터2 도목으로 반격한다.잎은 위로부터2 ~3 매를 남겨 아래의 잎은 없앤다. 단면이 마르지 않도록, 곧바로 물을 넣은 용기에 넣는다. 

 꺾꽂이마루는, 육묘상자에 적실 수 있었던 피트 모스를 수cm의 깊이에 넣고 물을 충분이 주어 안정되게 한다. 삽수를 차례차례에 꽂는데 꽂는 깊이는1 ~2 마디가 피트모스안에 들어오는 정도로 한다. 

 꽂은 다음은 물을 끼얹고, 한랭사등으로 피복 해, 양지쪽 통풍이 좋은 곳에 둔다. 물이 마르면 시들게 되므로 물은 가능한 한 충분히 주어 (하루 1~2회)건조를 막는다. 약2 개월 후에는 뿌리가 나오기 시작한다.

 

숙지삽(hard wood cutting)  

 낙엽이 진후 전정 한 가지를 버리지 않고 삽수를 비닐에 잘 싸서 냉장고에 보관후 초봄에 꽂는것으로 온실에서는 3 월초 부터, 노지일 경우 4월 초순에 하는것이 적당하다.

 
1월 중순 전정 한 가지는 숙지삽 길이로 잘라, 품종명을 쓴 라벨을 포리에틸렌 자루로 싸, 상하를 올바르게 해 냉장고에 보관후 2월 하순~3월 초순에 육묘 상자에 꽂는다

  3 월 초《온실에서 꺾꽂이》요령은 록지삽때와 같아서 생략하고, 록지삽때와 다른점은 가지가 목질화되어 따딱하기 때문에 예리한 칼을 이용하여 삽수를 자르는것이 좋다. 온도는 하우스 안에 두었으므로 최저15 ℃정도, 최고35 ℃였다. 마르지 않도록 매일 아침물을 주어, 부직포로 위를 터널 모양에 가렸다. 

 3 월 중순 이후 휴면가지로부터 싹이 성장하기 시작하고 이 시점에서는, 아직, 발근은 하고 있지 않는다.

 4 월 하순, 날씨가 따뜻해짐에 따라 온실의 비닐과 차광막을 벋기고 햇볕을 충분히 쪼이도록 조치하고 5 월 초 삽수로 부터 새로운 잎이 2차 생장하기 시작해 꽂은지 2개월이 경과하여, 뽑아 보면, 보시는 것처럼 발근 하고 있다. 7.5cm 포트에, 이식하고 충분히 물을 빨아들이게 한 피트 모스로 신뿌리를 자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실시한다.  깻묵의 pellet를 넣어 나무가 자라는데 영양을 공급하여 주고 나머지는 성장하는 것을 기다린다.

 

숙지삽의 이점
숙지삽이 록지삽보다 효율이 좋다. 숙지삽은 록지삽에 비해 포트에 올린후 성장 속도가 빨랐으며  2년 이상 생장 시킬 수 있다.
같은 나이에 꽂는 것을 생각하면 그 차이는 크다고 말할 수 있다. 또, 꽂기 전에 꽃눈은 없애므로 꺾꽂이중에 꽃눈이 생길일은 없다.

' > 베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인머스켓’ 재배기술3  (0) 2020.12.19
샤인머스켓-2  (0) 2020.12.19
샤인머스켓-1  (0) 2020.12.19
블랙커런트  (0) 2015.10.27
블루베리재배기술   (0) 2014.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