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農/토양이야기

Fludioxonil

Fludioxonil





인삼의 농약 잔류허용기준.hwp






후루디옥소닐(미국내 상표명 Maxim)은 위험감소물질(Reduced Risk Product)이다. 1998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환경기관인 미국의 환경보호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 EPA)은 후루디옥소닐 종자처리제(미국내 상표명 Maxim 4FS)로 200개 이상의 작물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등록절차를 자료 제출 후 불과 5개월만에 승인하였다.

미국의 EPA는 이와 같은 많은 수의 작물에 동시적으로 종자처리제의 등록을 승인한 사례가 이전에는 결코 없었으며 후루디옥소닐은 그동안 옥수수와 사탕수수, 감자 그리고 수수 등에만 사용되도록 등록이 되어 있었다. 미국의 환경보호국은 위험감소물질로 판단되는 화합물에 대해서는 등록에 필요한 자료의 검토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으며, 후루디옥소닐(Maxim 4FS)는 자료 제출 후 불과 12일만에 위험감소등급을 취득하였는데 이는 이 화합물에 대한 신뢰와 사용 현장에서의 탁월한 평판을 반영하는 것이다.


 후루디옥소닐의 화학적인 계열은 phenypyrroles이며 접촉에 의한 보호살균제이다. 지금까지 여타 다른 살균제 계통의 저항성 균주에 대해 교차저항성이 보고된 바 없다. 후루디옥소닐은 전혀 새로운 작용기작을 갖춘 활성물질로 살균제의 저항성을 관리할 수 있는 종합방제프로그램(IPM)에 잘 부합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후루디옥소닐은 꿀벌에 대한 독성이 매우 낮고 여타 포식곤충에 대해서도 매우 낮은 독성을 기대할 수 있다. 더구나 종자처리제로 사용하여 종자가 땅속에 묻히기 때문에 지상에서 활동하는 다른 생물들에 대한 영향은 매우 제한적이거나 없다.  후루디옥소닐은 보호살균제로서 종자나 유묘에 발생하는 많은 병원균에 대해 높은 활성을 지니고 있다.


경종적 방제로는 건전한 종자 사용, 무병상토, pH 4.5~5.5, 적정온도 관리유지(싹틔우기; 30~32℃, 후기; 20~25℃) 등이 있으며, 약제방제로는 모잘록병(입고병)인 경우에는 다찌밀액제, 다찌가렌액제, 메타실입제, 이소란입제 등이 있으며, 모마름증상으로는 종자소독제인 프로라츠유제(스포탁), 베노람수화제(벤레이트티), 후루디옥소닐종자처리 액상수화제(사파이어), 지오판 · 리프졸수화제(굳타임), 지오람수화제, 자바라종자처리 수화제 등이 있다.




인삼의 농약 잔류허용기준.hwp
0.08MB

' > 토양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양 영양 과잉' 세계 1위  (0) 2019.01.14
좋은 퇴비만들기  (0) 2018.10.03
어느 선배의 토양양분 이야기  (0) 2018.06.10
농도의 종류와 현장에서 실행   (0) 2017.10.03
석회를 마신 클레오파트라  (0) 2017.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