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 상품성이 높은 마를 생산하기 위한 재배기술이 구명됐다. 경북도농업기술원 북부시험장은 마 재배때 토양물리성이 좋은 모래참흙이나 참흙토양을 선정, 깊이갈이하면 상품성이 높은 마를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북부시험장에 따르면 마 재배때 토양의 물리성이 나쁘면 덩이줄기의 신장과 비대가 장애를 받아 가지가 발생하고 모양이 기형이 돼 상품성이 떨어지며 가공용으로 이용할 때 다루기가 쉽지 않다.
흙성질에 따른 덩이줄기의 특성과 수량을 살펴보면 토양입자가 굵은 모래땅에서는 덩이줄기의 길이가 짧아지고 가지의 발생이 많아 모양이 매우 나쁘며 수량성도 다른 토양에 비해 낮았다.
모래참흙과 참흙토양의 경우에는 모래땅에 비해 덩이줄기의 가지발생이 크게 줄고 모양이 우수했다. 또 생체수량도 짧은 마는 21∼26%, 긴 마는 6% 증수됐는데 특히 상품성이 높은 상마비율이 높아 수량이 크게 늘었다.
마는 뿌리가 깊게 뻗는 심근성 작물이기 때문에 깊이갈이를 하지 않으면 덩이줄기에 가지가 발생하는 등 기형 덩이줄기가 많이 생기고 수량성도 낮다. 따라서 마 재배때에는 깊이갈이를 해야 하는데 짧은 마는 45Cm, 긴 마는 60Cm정도 깊이로 갈아주는 것이 알맞다.
이를 위해 트렌처로 작업을 하는 것이 효율적인데 트렌처의 체인부가 회전하면서 원하는 깊이까지의 토양을 폭 20Cm정도로 곱게 부수어 마 덩이줄기가 자라는 부분의 토양을 부드럽게 해준다. 덩이줄기의 크기와 모양 및 수량성을 고려할 때 짧은 마는 60Cm 이상, 긴 마는 80Cm 이상으로 깊이 갈아주는 것이 좋다.
한편 마를 하우스에서 촉성재배하면 9월 하순에 수확할 수 있어 단경기 출하에 의한 농가소득증대 효과가 크다. 하우스에서 무가온으로 촉성재배할 경우 노지재배보다 한달 먼저 아주심을 수 있으며 출아와 초기생육이 촉진돼 10a(300평)당 덩이줄기 생체중이 관행재배 때의 2,557Kg보다 25.6% 많은 3,213Kg, 상품률은 13%가 높은 58%로 향상된다. 북부시험장 전화0571-859-5123. <강동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