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敎/실습현장풍경

여주장풍농장

여주장풍농

 홈페이지 www.yeojufarm.net

 

 

 

여주장풍농장 최호성 매니져

 

 

 

여주군 장풍농원 최동기(58) 대표는 1988년부터 고구마 농사를 지어온 여주 고구마의 산 증인으로써, 지금도 여주군 일대에서 12만평(40ha)의 고구마 농사를 짓고 있다. 최동기 대표를 만나 여주 고구마의 우수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물 빠짐이 좋은 마사토에서 건강하게 자라는 여주고구마, 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장풍리에 위치한 장풍농원. 9월 초순 방문한 고구마 밭에는 뜨거운 햇볕을 받으며 고구마가 한창 자라고 있었다.

 

고구마 밭은 부드러운 마사토와 황토가 섞여 있어 옅은 황토색을 띄고 있다. 부드러운 바닥 흙에 비해 멀칭 안에 있는 흙은 딱딱하게 굳어 있다. 최동기 대표는 호미로 고구마 생육상태를 점검하면서 비가 많이 와 땅이 딱딱하게 굳었네요. 수확하려면 애 좀 먹겠네요라며 웃는다.

 

여주 토양은 마사토와 황토가 적절히 섞여 있어 물 빠짐이 좋고 미네랄이 풍부하여 고구마 생육에 최적으로 꼽힌다.

 

생산부터 저장까지 세심한 일정관리

최 대표의 년중 스케쥴은 고구마와 함께 한다. 9월 말부터 11월초 까지 50여일간 고구마 수확이 끝나면 곧바로 이듬해까지 포크레인을 이용해 밭을 뒤집는다. 고구마는 묵은 흙에 계속 농사를 짓는 것보다 밭을 뒤집거나 객토로 새로운 흙이 섞여야 생장도 잘 되고, 맛도 좋아지기 때문이다.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 고구마 순 생산을 위한 온상을 설치하고, 4월초부터는 로타리 작업과 더불어 일본산 친환경 퇴비를 화학비료와 섞어서 시비한다. 최 대표는 고구마 육묘를 자체 조달하는데, 올해는 육묘값이 좋아 자체조달후 남는 육묘를 고구마 농가에 팔아 온상에 투입된 비용을 모두 회수했다.

 

4월말부터 6월초까지 고구마를 심기 시작한다. 6월부터 수확이 끝날 때까지는 잡초 풀씨를 제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밭매기를 한다. 다시 수확이 시작되는 9월부터 11월까지 수확기 동안에는 저장을 위한 큐어링과 저장작업을 한다.

 

방금 수확한 고구마중 상처 입은 고구마는 수분함량이 많아 썩기 쉽다. 그래서 오래 보관할 고구마는 큐어링 시설에서 4일간 습도 85% 온도 34-35의 조건에서 숙성기간을 갖는다. 이 기간 동안 상처 입은 고구마는 상처가 아물고 겨울잠에 들어간다. 고구마는 방금 캐서 먹는 것 보다 숙성시키면 당도가 더 높다. 이렇게 저장된 고구마는 10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판매된다.

 

고구마는 물 빠짐이 좋은 토양에서 잘 자란다. 또한 당도가 높아지기 위해서는 낮에는 좋은 날씨로 광합성 작용을 원활히 해서 알이 굵어지고, 밤에는 전분을 축적해야 한다. 계속 더워지면 고구마는 계속 클 생각만 한다. 여주는 중부내륙에 속해있고, 남한강변의 마사토와 모래땅이 많아 물 빠짐이 좋다. 여기에 적당하게 비가 와주고, 고구마 등숙기인 가을에는 낮에는 따뜻하고 밤에는 선선한 최적의 조건이다.

 

그러나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농지 확보가 제일 어렵다. 여주지역에 인삼재배 확대와 4대강 사업으로 하천쪽 농지가 줄어들면서 고구마 재배에 적합한 좋은 농지 확보가 어렵다. 현재 재배면적 12만평중 10만평을 임대하고 있는데, 매년 임대료가 올라가면서 경영비 증가로 인한 부담이 가중된다.

 

1차세척, 2차세척, 건조, 분류및정리 : 위생처리과정을 거친 세척고구마

또한 인력확보의 어려움이다. 고구마 재배 특성상 일정 인력이 필요하지만, 노령화된 국내 인력과 이를 보완할 외국인 인력들로 인해 인력의 효율성은 떨어지고 인건비는 올라가는 부담이 생긴다.

최동기 대표는 고구마는 재배에 여러 어려운 점이 있지만 농산물중 제일 가격이 좋은 농산물은 고구마입니다. 앞으로 웰빙 문화의 발달로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라며 고구마의 미래를 밝게 보고 있다.

 

장풍농원 (www.yeojufarm.net)

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장풍리 59 (010-2448-8859)

: 김신근, 국제농업개발원(http://www.iadi.or.kr)

 

 

 

 

 

 

 

' > 실습현장풍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풍농장의 약고구마  (0) 2013.02.20
연꽃마을영농조합법인  (0) 2013.02.20
산지 이용 방법을 공부한다  (0) 2012.07.22
산야초의 세계속으로  (0) 2012.07.22
연천 DMZ 아품과 희망의 노래  (0) 2012.06.09